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365 세이프타운

여행사정보

알림마당 여행사정보
시정업무추진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발표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문
발표일 2019-11-20
내용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김길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20년도 예산안 편성방향과 내용을 설명 드리면서, 태백 미래에 대한 고민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올해 세계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중 무역 분쟁과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빠르게 악화되고,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도 엄중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저성장과 양극화, 일자리, 저출산·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인위적 경기부양책을 쓰는 대신에 국민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건설 투자에 주력을 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정부는 이 방향을 견지하면서 대규모 지역발전 사업은 공모 등의 방법으로 중앙정부가 주도하고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정부 주도의 각종 공모사업 비중이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우리 시는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체계적인 전략에 기반하여 지역에 필요한 공모사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과감한 도전이 절실할 때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소통은 시작이며, 통합이 그 결실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해 7월 취임하면서 소통과 화합, 변화와 성장시정의 주요 운영 원칙으로 삼아서 운영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튼튼한 공동체를 기반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뜻을 모으고 힘을 모아 함께하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교정시설 유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태백의 저력을 믿습니다. 지금까지 잘 해 왔지만 우리 모두가 조금 더 노력해 주신다면 이 험난한 파도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앞으로도 태백의 위기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시작을 소통에서부터 해 나가겠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는 지혜 발휘하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폐광지역의 새로운 정책 컨트롤 타워로서 폐광지역 경제개발센터(AEDC) 설립을 위한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폐특법) 개정에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 시의회 그리고 정부와 합리적 해결책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서로 다른 처지와 의견으로부터 시작되는 지역 간의 갈등이 건전한 소통을 거쳐서 우리 사회의 발전을 이끄는 동력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원랜드와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슬롯머신 제조사업, 치매 등 노인요양사업은 아낌없는 행정지원을 통해서 조속히 가시화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가 시민, 시의회 그리고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고, 서로 존중하는 방향을 찾아 나가면서, 시민통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난 1년은 우리 지역이 새롭게 변모하기 위하여 작지만 힘찬 발걸음을 내딛은 의미 있는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생활SOC 복합화 사업 공모에 체계적으로 준비한 결과, 지난 10월 가족센터, 평생교육문화센터, 국민체육복지센터 등 3건이 선정되어 총 14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에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은 시민 모두가 함께 나눌 수 있는 공동체의 요람으로 의미있는 성과라 하겠습니다.

 

까막동네 어깨동무길 조성사업은 지역수요맞춤 공모에서 사업비 40억 원을 확보하여 안전한 통학로 확보 및 새로운 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첫 단계에 접어들었고,

 

황지자유시장은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사업비 90억 원을 확보하여 시장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전통시장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주차장을 조성하겠습니다.

 

지난 5월부터는 매월 시민들과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누는 우리동네 시장실운영, 사회단체 소통현장 간담회 등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열린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간의 노력을 바탕으로 올해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일반협업 공모 우수상 수상, 지역사회건강조사 보건복지부 평가 우수상, 2019 5회 트래블아이 어워즈 겨울축제 부문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하는 쾌거도 거두었습니다.

 

이는 44천 시민과 의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시 800여명의 직원들이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온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 그리고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민 안전과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어떠한 정치적 이념과 이익에도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을 위하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시의회와 협력하면서 바른 시정을 펼쳐 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 2020년은 작지만 큰 변화, 살고픈 강소도시조성을 위해 구상해 온 정책을 구체화하고, 미래 중·장기 계획의 체계적인 토대를 다져나갈 적기, 바로 골든타임의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정부는 국민중심·경제강국 구현2020년 예산안 편성 기조로 정했습니다.

더 활력있는 경제를 위한 혁신, 더 따뜻한 사회를 위한 포용, 더 정의로운 나라를 위한 공정, 더 밝은 미래를 위한 평화라는 네 가지 목표로, 경제와 사회정책의 혁신적 통합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차별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포용적 복지 추진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시민들께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는 집행부와 시의회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예산과정에서 의회와 적극 협력하고, 필요하다면 시민들의 따끔한 비판과 질책도 달게 받겠습니다.

 

이러한 시정 운영방향에 따라 편성한 내년도 우리 시 예산 총계 규모는 올해 당초예산보다 2.12% 감소한 370467백만원입니다.

일반회계는 올해 당초 예산보다 1.16% 감소한 330291백만원 규모로,

 

세입은 지방세 수입 2381천만원, 세외수입 3739 8백만원, 지방교부세 136472백만원, ·도비 보조금 16412백만원 등 입니다.

 

세출은 인력운영비 등 행정운영 경비에 6937백만원을 충당하고 보조사업을 비롯한 정책사업에 245318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투자사업으로는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24억원, 평생교육문화센터 건립 28억원, 국민체육복지센터 건립 20억원, 가족센터 건립 14억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별회계는 올해 당초예산 대비 9.74%가 감소한 401 75백만원 규모로,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1414백만원, 수질개선 특별회계 등 그 밖에 9개 특별회계에 2607 2백만원입니다.

 

 

기금운용에 있어서는 옥외광고정비기금을 비롯한 8개 기금에 15038백만원을 적립하여 지역실정에 맞게, 기금설치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효율적으로 운용해 나가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2020년도 시정운영과 연계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시정운영은

다함께 잘 사는 지역경제

경쟁력 있는 도시 재창조

문화쉼표·머무는 관광·최고의 레저스포츠 도시 태백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복지·나눔복지

기후변화에 강한 살고픈 도시

모두가 행복한 소통 중심 적극행정에 목표를 두겠습니다.

 

첫 번째,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미래 신 성장 동력 발굴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미래를 선도할 신산업을 육성하고 산업구조를 다변화하여, 시민들이 안정된 일자리를 기반으로 희망찬 미래를 꿈꾸고, 지역의 경제가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10월 법무부와 교정시설 신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지만,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면제 승인 등의 행정절차 신속 이행 등 자연과 인간의 친화적, 선진적 모범 교정시설이 조기 착공을 할 수 있도록 법무부와 지속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우리 시 최초의 산업단지인 동점산업단지는 우량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제반여건을 갖추고, 기업의 정착 및 성공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강원도 광물자원 산업화 특화단지 조성 공모에 다시 한번 도전에 나섰고, 최종적으로 철암고토실 산업단지가 선정이 되면, 경석활용 세라믹 원료기반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광물 자원의 고부가가치 산업화 전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공부문의 일자리 정책은 청년 취업시장에 숨통을 틔워 줄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공공사회서비스 등에서 내년까지 3,000여 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데 힘을 쏟겠습니다.

 

공공부문이 민간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습니다.

 

관내 기업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관내 우수기업에 대해서도 경영안정은 물론 대외적인 인지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관내업체 우선발주 사전검토제, 마케팅 지원 등 지역업체 경쟁력 강화와 지역 실물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도 적극 배려하겠습니다.

 

기존 지류형 상품권의 단점을 보완하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카드형 지역화폐를 발행해 운영에 나설 계획이며, 365세이프타운 이용객의 시설이용료 일부를 지역화폐로 돌려주어 체류형 관광 및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겠습니다.

 

우리 시 특성에 맞는 지역공동체 강화, 사회적 일자리창출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기업 발굴과 지원을 통해 우수모델을 육성할 것이며,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역의 탄탄한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관내 전통시장에 대한 상권보호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주차환경개선 등을 통해 전통시장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청년의 창업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고자 황지연못 주변 청년 푸드존 조성을 추진하여, 청년상인들의 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도심 상권 부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임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농업 관련 시설을 기지화하는 농업기술센터 청사 이전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미래 태백 농업 발전을 선도하도록 하겠으며,

 

가뭄 걱정 없는 농업을 위해 가뭄취약지역의 선제적 용수원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안전한 농·축산물 생산과 유통 지원, 태백한우 명품화 추진으로 농·임업의 소득향상과 행복한 강소농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태백 천상의 산나물 축제의 개최를 통해 태백 산나물 우수성 홍보를 통한 농가 생산의욕을 고취하고, 소비자의 신뢰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랭지 채소를 대체할 수 있는 항노화 산업 연계, 기능성 소재 작물 발굴 및 항노화 상품 연구개발 등 항노화 작목 생산기반 구축사업으로 미래 농업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농촌 고령화에도 대비하겠습니다.

 

신규 강소농을 육성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으로 농번기에 일손을 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트랙터 등 임대 농기계를 확충하고, 현장 방문 수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두 번째, 도시재생을 통한 시민이 행복한 경쟁력 있는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도시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ECO JOB CITY 태백, 장성 탄탄(炭坦)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사업을 본격화하여 주거복지, 사회통합, 도시경쟁력 회복, 일자리 창출 등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중심상권인 황지지역의 지역상권이 활성화되고, 도심기능 및 정체성이 강화되는 등 도심인프라가 개선될 있도록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소도지구는 휴먼케어 프로그램, 주민역량 강화 교육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마을 공동체가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공모에 대비해 절골지구 새뜰마을사업은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고 미리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 체계도 안착시키겠습니다.

 

여객자동차운수 업체의 건전한 재정지원과 합리적인 노선 조정을 통해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활성화하고, 대중교통시설 개선, 주차환경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면도로 확보 등 도시가로망 정비사업, 국도 정비공사 등을 통해 도로이용자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으며,

 

제천~삼척 간 동서6축 고속도로 및 ITX·EMU-250 등 고속철도는 당장 건설할 수는 없지만,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어 교통 편의 뿐만 아니라 관광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사회 범죄와 생활 안전사고로부터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보호하겠습니다.

 

방범용 CCTV와 비상벨 추가 설치, CCTV 통합관제센터 24시간 운영, 범죄예방 안심부스 시범 설치 등으로 생활안전 사각지대를 촘촘히 살피고,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안전사고나 재난 피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전 시민을 대상으로 안전공제보험에 가입하도록 하겠으며,

 

국내 최고의 안전체험관인 365세이프타운은 일상생활에서 재난상황을 체험하고 유사시 대응법을 알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충하고, 지속적 관람객 확대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을 준비하겠습니다.

 

불법 광고물 정비 등 깨끗한 거리 조성과 교통안전 시설물 관리와 확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주택 신·개축 융자사업, 주택개량 융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빈집 정비사업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공동주택 지원사업, 신혼부부 주거비용 지원사업 등으로 시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세 번째, 지역의 가치를 살린 태백을 만들겠습니다.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을 만들겠습니다.

 

급변하는 문화예술 창달 및 지역축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태백시 문화재단을 출범하고, 콘텐츠를 발굴·육성하여 지역문화의 산업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발원지와 산악 관광자원을 연계한 대한민국에서 가장 시원한 여름 축제 한강·낙동강 발원지 축제’, 고원도시 겨울의 흰눈을 활용한 동심의 겨울 놀이터 태백산 눈축제를 대한민국 대표축제를 뛰어넘어 글로벌화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의 환경과 여건에 맞는 규모있는 핵심사업을 발굴하는 폐광지역 3단계 관광자원화사업 구상계획은 차질없이 준비하여 지역의 관광산업 발전과 지역경제활성화를 견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광산업의 질적 발전을 더 강화하겠습니다.

 

최근 태백 관광의 형태가 단체관광에서 개별관광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존의 관광지 중심에서 맛집, 힐링, 체류형 휴양 등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검색 등 온라인 정보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유형의 관광정보를 수집하고 잘 활용하는 추세가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생태체험, 마을관광 등 다양한 형태의 융복합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활용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겠습니다.

 

마을별 테마를 발굴하고, 경쟁력 있는 축제를 육성하여 관광객들에게는 새로운 관광상품을 제공하도록 하겠으며, 을에는 관광이 지역주민의 소득으로 연계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하여 미래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폐광유산을 활용한 차별화된 문화체험시설인 슬로우레스토랑 조성사업,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오로라파크 조성사업의 준공으로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를 갖추고 적극적인 관광홍보마케팅으로 관광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관광 뉴패러다임에 맞추어 운행 중인 철도를 활용, 추억과 낭만이 있는 문화철도역으로 조성하여 철도여행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백두대간 문화철도역 연계협력사업을 추진하고,

 

강원도형 산악관광개발 대상지인 매봉산에 기반시설을 구축하여, 다양한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더 많은 ·도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광해복구 산지를 활용한 태양의 정원 조성사업은 차별화된 문화·체험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부지 사용 협의 등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내믹 스포츠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경쟁력있는 스포츠대회 중점 유치 및 전지훈련팀의 지속적인 유치를 통한 최고의 고지대 스포츠훈련장 특구·스포츠 도시로서의 발전과 역할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고원2구장 인조잔디 교체, 종합경기장과 고원체육관 시설물 정비 등 체육시설을 정비하고, 학교체육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미래 체육인재를 육성하고, 동네체육시설 정비를 통해 시민 건강 증진 및 생활체육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복지, 나눔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시민 모두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든든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포용적 복지 정책을 펼치기 위해 현장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어르신들이 행복한 태백, 여성과 청년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새로운 태백을 만들겠다고 다짐 드립니다.

 

든든한 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보육시설 운영 수준이 향상되도록 지원하고, 아이들이 만드는 놀이터, 자기책임 아래 노는 놀이터인 기적의 놀이터 설치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구성원의 참여가 가능한 종합가족지원시설인 가족센터 설치로 가족친화적인 사회분위기를 활성화하고, 아동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함께 돌봄센터설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이고 건강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인재에 대한 장학금 지원,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보편적인 교육복지를 제공하고자 중고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고등학생 교과서 구입비 등 교육경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학교급식의 질을 높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지역대학의 운영지원을 통한 소비인구 유입, 청년문화 활동이 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이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맞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을 받을 수 있도록 생활문화센터 건립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를 사는 우리 청춘들은 학교를 졸업하고도 취업 문턱을 넘어서기를 어려워하고 있으며, 낮은 소득 등의 문제로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이들도 많아졌습니다.

 

지역의 산업구조와 영세한 경제규모는 청년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위축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며

 

청년들이 미래의 주축세대로 자리잡고, 지역의 새로운 발전의 심장으로 뛸 수 있게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공립 치매전담형 주야간보호시설 신축, 치매예방 및 관리사업 치매안심센터 운영으로 예방 및 조기검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와 가족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점차 다양화, 고급화되고 있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재정지원 등을 통해 우수 의료인력의 확보와 응급진료기능의 강화에 전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에너지자원을 개발하다 순직한 광부들을 추모하고, 그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높이 기리기 위하여 순직 산업전사위령제가 국가 주도 행사로 승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시가 산업화의 성지(聖地)로 재평가 받을 수 있도록 지역의 전통과 뿌리를 찾는 소명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진폐 재해자의 복지 증진을 위해서도 지역 관광시설 입장료 감면 등 실질적 지원 정책을 추진·발굴해 나가는 것에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기후변화에 강한 살고픈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청정 자연을 지키는 일은 태백의 가치를 키우는 일입니다.

 

지역의 깨끗한 이미지가 훼손되면 시민들은 삶의 기반을 잃게 되고, 태백을 찾는 이들도 발길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하수도, 쓰레기, 축산폐수를 비롯한 환경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 확실한 대책을 세우고 과감히 투자하겠습니다.

 

음식물류폐기물 광역화처리시설, 친환경 폐기물 처리시설,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등에 대해 안정적 처리기반을 구축하고, 폐자원 에너지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태풍 등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전 예방적 관리 차원에서 재해위험지역 및 급경사지를 정비하고, 소도천 하천재해예방공사는 내년부터 보상이 필요 없는 구간에 대하여 선 시공 등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집중호우 시 수해위험이 높은 매산골천, 절골1천은 소하천 정비사업을 완료하여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원도시 청정1급수 보전관리를 통한 양대강 발원도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낙동강 발원지 옛물길 복원으로 환경·역사·경제·문화적 가치 발굴과 수변공간조성을 통한 관광자원 구축을 위한 사업인 황지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마무리하여,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친환경 생태 공간으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화전분구, 장성분구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통한 시 전역 하수차집, 수질측정망 운영, 하천생태 모니터링 등으로 주민 생활위생 개선 및 낙동강 최상류 황지천의 수질개선을 통해 맑은 물! 친환경 생태도시를 도시 경쟁력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방상수도 미 보급지역인 하사미마을에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용수를 공급하여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수돗물 품질의 안정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미세먼지 없는 환경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탄소포인트 인센티브 지급,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취약계층 이용시설 실내공기질 측정 지원 등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고,

 

녹색쌈지숲, 생활환경숲, 미세먼지 차단숲 등 녹지공간 조성으로 아름답고 쾌적한 녹색생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모두가 행복한 소통 중심 적극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현재 정부는 지방의 자율성과 자치권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한 사항에 대해 집행부는 시의회와 협의하여 시민들의 진정한 의사가 모아질 수 있는 방향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태백시민이면 누구나 태백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시민 행복 증진의 정책화 및 제도화를 추진하고, 행정의 최우선 순위를 수요자인 시민의 입장과 눈높이에 두고 시민의 행복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대의 가치·주민 요구를 직접 담아내는 그릇인 주민참여예산을 활성화하고, 지역 공동체 회복과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직원들의 친절한 자세와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공직자들이 미래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행정의 환경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전문가 초빙 강연 등 직원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실천적 창의지식 발굴 등 성과중심의 책임행정과 과감한 업무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고, 새로운 태백을 창조하는 일류 행정을 지향하겠습니다.

 

특히 공직자의 도덕성에 대한 시민의 요구와 신뢰에 보답하고자, 부정부패 없는 깨끗하고 청렴한 시정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저와 800여 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길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취임 시에 시민들에게 약속드렸던 소통과 화합, 변화와 성장의 원칙 하에

 

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루어 진다라는 유지경성(有志竟成)’ 자세로,

 

우직한 소걸음으로 천 리를 간다라는 우보천리(牛步千里)’ 끈기를 가지고,

 

강한 태백을 만들어가기 위한 과제들, 그리고 시민들과의 약속들도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약속드린 것처럼 시정이 원칙을 지키면서 시민과의 약속을 실천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원님 여러분과 시민들의 많은 협조가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끝으로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행복과 건승을 기원하며, 이상으로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120

 

   

태 백 시 장 류 태 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