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고혈압 환자의 운동 시 주의사항
작성자 보건소
내용

* 고혈압 환자의 운동 시 주의사항 *


1. 혈압의 적절한 관리와 조절을 위해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 혈압을 모니터한다.

2. 항고혈압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운동 이후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준비운동과 정리 운동의 시간을 늘려야 한다.

3. 항고혈압 약물로 인하여 열을 분산시키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온도가 높은 환경에서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 수분 섭취량과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 운동빈도

주3회 이상 5회 이하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개인의 운동능력에 맞게 규칙적으로 심폐지구력운동을 하게 되면 개인차는 있으나 수축기 혈압이 20~40mmHg, 이완기 혈압은 5~15mmHg까지 저하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고혈압이 금세 좋아졌다고 멈출 것이 아니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서 생활화 하는 것이 좋다.

* 운동강도

고혈압 환자의 운동능력은 일반인에 비하여 30% 정도 떨어져 있다. 운동 강도 설정 시 낮은 강도로 장시간 운동을 설정하는 것이 좋고, 고강도에서는 혈관상승이 높고, 카테콜아민의 증가에 의해 생리적 부담과 심혈관계에 가해지는 부담이 크므로 고혈압에는 효과적이지 않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에서 운동강도를 설정할 때는 먼저 심혈관계에 무리한 부담이 가해지지 않고 피로하지 않는 범위를 제안한다.

* 운동시간

혈압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운동이 부족하고 체력수준이 낮기 때문에 처음 시작단계에서는 20~60분 정도로 하고 운동에 적응이 되면 점진적으로 증가 시켜 나간다. 고혈압의 정도와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1회 총 운동시간을 60분으로 하고 2~3회로 나누어 실시하는 방법도 선택할 수 있다. 

고혈압 환자는 불면증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을 동반하는 일이 많으며,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가볍고 즐거운 운동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추운겨울의 새벽 운동은 피하고 오후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