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단기금연
내용 단기금연(MiniQuit)은 금연 시작 전 다양한 상황에서의 흡연욕구 대처법을 찾기 위한 전략입니다. 금연 준비 기간 동안 짧은 금연 시도를 해볼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은 ‘금연 실패’가 없습니다. 도중에 다시 담배를 피웠다면 새로운 대처법으로 다음 시도를 이어나가면 됩니다.

단기금연은 본인 스스로가 가장 효과적으로 흡연욕구대처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기간 동안 충분히 금연시도를 해보고 금연시작일(Stop Day)을 맞이한다면 충분한 금연준비가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금연 실천하기

1. 금연 준비기간 동안 Mini Quit(단기 금연)을 시도할 시점을 한~두가지 정하세요.
주로, 담배를 피웠던 시간이나 상황이 Mini Quit(단기 금연)을 시도하기 적절한 때입니다. (예, 점심 식후, 술자리에서, 버스정류장 근처에서, PC방, 집 앞 등)

2. 2~3일간 언제, 어디서, 누구와 담배를 피우는지 휴대전화나 메모지 등 에 기록하세요.
이를 통해 Mini Quit(단기 금연)을 시도할 시점을 찾아보세요.

3. Mini Quit(단기 금연)을 시도할 때, 내가 정한 시간이나 상황에선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것을 스스로에게 약속해야 합니다. 내가 정한 그 시간이나 상황이 지나면 다시 담배를 피우셔도 됩니다.

4. Mini Quit(단기 금연)을 시도하는 동안 여러 흡연욕구 대처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5. 금연준비 기간 동안 최대한 많은 흡연욕구 대처법을 시도하세요.
- 손이나 입의 허전함 대체하기: 짧은 빨대 , 무가당 설탕이나 껌, 시원한 물 한 컵 마시기 등 활용하기
- 집중력 저하, 초초함 대체하기 : 산책을 하거나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는 등 스스로에게 당장 할 수 있는 미션을 주기(예, 작은 분량의 책 읽기, 지인과 전화통화하기, 오늘의 뉴스 읽기 등)
- 그 외, 휴식(복식호흡)이나 다른 스트레스 대처법 활용하기

6. Mini Quit(단기 금연)을 통해 찾으신 ‘나의 흡연욕구 대처법’은 잊지 않도록 적어두세요.



출처:금연길라잡이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