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신체 활동 늘리기
내용 ■ 신체 활동이란?

신체 활동이란 골격근이 수축하면서 휴식할 때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신체의 움직임으로 정의되며, 즉 모든 움직임을 얘기합니다.

■ 신체 활동을 늘려야 하는 이유

중등도 이상의 신체 활동은 심장 질환, 당뇨, 일부 암, 고혈압의 발병 및 이들 질환에 의한 사망의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또한 비만과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신체 활동의 증가는 노인들의 독립성을 유지해주고, 요통 예방은 물론 낙상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그리고 우울증과 불안 증세를 감소시키는 등의 심리적인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즉, 신체 활동은 사람들에게 기능적인 제한을 줄이고 활동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신체 활동의 권고 사항

첫째, 18~65세의 모든 건강한 성인은 일주일에 5일, 최소 30분 정도의 중강도 이상의 신체 활동을 하거나 일주일에 3일, 최소 20분의 고강도 신체 활동이 필요합니다. 둘째, 중강도 운동은 최소한 10분 이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하루 총 누적시간이 최소 30분 이상이 되도록 운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셋째, 모든 성인은 1주일에 최소 2일 이상 근력 혹은 근지구력 향상이나 유지를 위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 신체 활동 시 주의 사항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건강상에 많은 이익을 가져오지만 그에 반에 위험 요소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 요소들의 대부분은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내게 알맞은 신체 활동을 선택하고 반복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활동의 강도가 최소한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강도이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운동을 하던지 간에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헬멧이나 무릎 보호대, 손목 보호대 등과 같은 보호 장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사고 예방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쁜 생활 속, 사소한 움직임. 신체 활동 늘리기 (삼성서울병원 건강상식)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