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시정소식>알림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제6회 태백산 유채꽃축제 취소 관련 보도자료
작성자 문곡소도동주민센터
내용

태백산 유채꽃 축제장 LMO 양성반응 확인에 따른

6회 태백산 유채꽃 축제 취소 및 폐기관련 언론 보도자료

우리 태백산유채꽃축제위원회는(이하 위원회’) 6회 태백산 유채꽃 축제 꽃밭조성을 위하여 지난 220일경에 경기도 모 업체로부터 유채 씨앗 50을 구입하여 313일에 소도동 21-1(태백체험공원 ) 일원 8,264면적에 파종을 하여 생육을 해 왔습니다.

축제 개막을 보름정도 남겨둔 지난 511일과 5122에 걸쳐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국립종자원과 농촌진흥청에서 유채 시료를 채취하여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LMO 양성반응이 확인되었으며, 이후 국립종자원의 유전자 변형 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폐기 결정 공문을 받은 당일(5.16)에 유채꽃 개화후 지역 농산물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여 유채 전량에 대해 긴급 폐기처리 하였습니다. 따라서 금년 백산 유채꽃축제는 취소되었음을 알려드리며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국가검역시스템의 허점으로 인해 변형 씨앗이 유통되어 그 피해는 우리 주민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었고 지난 5년동안 주민들의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 온 태백산 유채꽃 축제에 대한 이미지와 우리 지역에 대한 이미지를 훼손시킨 것에 대해 통탄의 마음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향후 우리 위원회에서는 종자문제로 인한 유채꽃 폐기 및 축제 취소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문제 등에 대하여 엄중하게 법적대응 할 계획임을 밝히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2017517

태백산유채꽃축제 위원장 문관호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