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365 세이프타운

여행사정보

알림마당 여행사정보
시정업무추진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발표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제23회 한강발원제 축사
발표일 2019-08-04
내용

축    사

 

  

안녕하십니까? 태백시장 류태호입니다.

 

태백은 481km의 국토 대동맥을 형성하고 있는 한강발원지인 검룡소와 521km를 흘러가는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연못을 품고 있으며, 도시면적의 90%가 임야로 구성되어 있고 주민이 거주 평균해발이 900m에 달하는 청정 고산지대입니다.

 

작은 물방울 하나로 시작되어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로서 위상을 떨치고 전 세계 여러 민족의 삶의 터전이자 원천으로서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생명의 젖줄인 강의 영향력은,

 

하늘과 산, 강의 발원지를 품고 있는 태백에서 자연에 순응하면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조금 더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의 4대강 중 낙동강에 이어 두 번째로 긴 강인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는 바다를 향한 긴 여정을 시작하는 출발점이며,

1986년 국립지리원으로부터 한강발원지로 공인받고, 상징적인 가치 및 지질학적생태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73호로 지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금의 검룡소 위상은 발원지가 가진 자연사적 가치와 함께 우리의 자연자원을 소중히 여기는 태백시민의 열정과 지난 23년 동안 변함없이 널리 알리고 홍보하며 문화행사를 개최하여온 태백상록회 관계자분들의 노력이 담겨져 있어 가치가 더욱 빛이 나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고귀한 자연자원과 태백시민의 열정을 바탕으로 개최되는 한강발원제는 시민 여러분들의 마음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우리시 대표 제례문화행사로 꾸준히 계승 및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행사를 위해 애써주신 모든 관계자 및 내빈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8월   4

 

태백시장   류 태 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