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설문_이전

220701이전 연설문_이전
시정업무추진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발표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태백시 농업기술센터 신청사 개청 기념사
발표일 2021-11-09
내용

기 념 사

 

함께 해주신 내외귀빈·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태백시장 류태호입니다.

 

지난 2018년부터 4년간에 걸쳐 추진해온 태백시 농업기술센터 청사 이전의 성공적 진행을 알리며 청사가 무사히 준공되어 이전 운영을 개시하였습니다.

 

이번에 신축된 태백시농업기술센터는 우리 시 농업인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과학영농종합시설입니다. 앞으로 기술 혁신과 소득 아이템 개발은 물론, 농업인 복지, 농업시설 개선 등 농업전반에 중심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청사 이전은 우리시의 고랭지채소 단지, 산채·과채 재배 단지 등이 집중된 농업현장과 더욱 가까워져 농업인들을 위한 빠르고 현실적인 지원에 더욱 박차를 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사 단지 내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지난해 4월 오픈 운영 중이며,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농산물가공센터가 준공을 마치고 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말 미생물배양센터가 준공이 된다면, 바야흐로 과학영농의 실체로서 지역 발전의 선구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에서는 지역 농업발전 정책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농업행정 조직 일원화를 위하여 올해 1월부터 농업기술센터 직제를 3팀에서 6팀으로 확대 정비하여 체계적인 농업경영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청사 신축으로 하드웨어를 강화하고 소프트웨어인 조직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농업기술 집약화와 기술지원, 현장과 함께하는 소통과 협력으로 명실상부한 보다나은 농업 경영과 보다나은 농가소득 안정화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간 수입산 농산물과의 경쟁, 연작으로 인한 질병, 코로나19사태로 인한 소비 둔화로 농업소득 감소, 인구 유출에 따른 농업인구 감소의 악재 속에 우리시 농업 현장은 위기의 연속이였으나,

 

농업기술센터 청사 이전 운영은 우리 농업인의 역량강화와 소득강화로 위기를 넘어, 지역을 넘어 우리나라의 새로운 영농을 선도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석탄산업합리화 정책 이후 안타까운 세월이 흘러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교정시설 유치, 도시재생, 웰니스항노화, 매봉산 산악관광 등 다양한 사업으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농업기술센터 청사 이전 운영 역시 우리시가 다시 일어서는 중요한 축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농업여건과 환경속에서 저와 공직자들은 농업발전을 위해 견마지로를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행복 중심의 가치 실현과 재도약을 위해 맡은바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오늘 개청식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리며, 특히 악천후와 악조건 속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 시공에 임해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정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전하며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11월 9일

 

태백시장 류 태 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