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설문_이전

220701이전 연설문_이전
시정업무추진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발표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2019년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환영 및 입국설명회 인사말씀
발표일 2019-04-23
내용

인사말씀

 

 

씬 짜오!  태백시장 류태호입니다.

 

베트남 동탑성에서 호찌민을 경유하여 5시간의 비행과 인천공항에서 4시간의 긴 여정을 거처 태백시를 방문하신 동탑성 고용노동센터 부센터장이신 응웬 펜 힌 인솔단장을 비롯한 계절근로자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농업지역의 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인하여 농업지역의 인력난이 가중되고 있어 공약사항으로 계절근로자 도입을 추진하였고, 금년 319일 우리시 관계자가 동탑성을 방문하여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한 실무 협약서를 양 도시간에 체결하여 총 8농가 24명중 금일 상반기 4농가에 열한분이 1차로 태백에 처음으로 오시게 되었습니다.

 

고향인 베트남 동탑성을 떠나 기후도 다르고 낯설은 이곳 태백에서 3개월간 태백시 농가와 함께 농업분야에서 일하시게 되었습니다.

말도 다르고 음식도 다르고 기후도 달라 여러가지 어려운 낯선 환경으로 일하시는데 어려움이 많겠으나 처음으로 여러분이 태백에서 일하시는 만큼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이 협조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농가에서도 낯선 환경에서 가족을 떠나 여기와서 일하시는 베트남 계절근로자분들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와 어려움이 없는지 근로여건을 잘 살피시어 금번 처음 도입하는 계절근로자 제도가 잘 정착 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여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와 베트남과의 무역교역량이 2017년말 3위로 많은 물적 인적 교류가 증가하고 있고, 박항서 베트남 축구 감독을 통하여 양국간에 더욱 돈독한 관계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금번 우리 태백시에서 처음 도입한 계절근로자 제도가 양 도시간 우호증진을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계신분들이 외교의 최 일선에 있다고 생각하시고 좋은 관계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계절근로자를 인솔하여 방문하신 동탑성 인력지원센터 부센터장을 비록한 관계자와 근로자분들의 방문을 다시한번 환영하며 귀국시까지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23

 

태백시장   류 태 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