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장에게바란다

시장에게바란다
열린시장실>시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울리는 약장사를 단속해주세요
작성자 최**
공개여부 공개
내용

존경하는 태백시장님!

제발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울리는 약장사를 단속해주세요.

얼마전(수년전?)까지 수도권인근 도시에서 기승을 부리던 약장사가 태백시보건소 인근에 자리집고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울리는 약장사를 시작했습니다. 단속을 부탁드립니다.

이들은 전세버스를 대절하여 노인정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직접 모시고 경품행사를 한답시고 밤 10시가 넘도록 붙잡아 놓고 정작 경품행사는 하지 않고 약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무슨 약을 파는지 저는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저희 모친(73세)께서 그제와 어제  노인정으로 온 버스를 타고 가셔서 밤 10시 30분경까지 잡혀계시다가 오셨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인 손녀딸을 데리고 말입니다. 어머니 애기인 즉은 그제 나눠준 경품권 추첨을 어제 한다고 해서 그것 때문에 그들이 모내준 버스를 타고갔고, 자기들 행사가 끝나야 버스로 데려다 주기 때문에 어절수 없었다고 합니다. 정작 경품추첨은 하지도 않고....

2년전 제 모친께서는 일산의 누님집에 잠시 사셨는데 그때도 그놈의 약장사에 속아서 금이불, 보약, 건강식품 등 수백만원어치 사들여서 집안에 사단이 일어난 일이 있었습니다.

몸이 쇠해지시는 노인어르신 분들은 건강에 좋다고 하면 혹하는 맘이 동해서 일을 저질르는 경우가 왕왕있습니다. 유독 저희 어머님의 문제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기 전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판매하는 약에 대한 보사부허가 여부, 적법한 제조조 여부, 과대포장 여부, 판매방법에 대한 적부여부, 대금정산 및 환불, 할부방법 등등 정확하게 조사하여 퇴출해야 한다고 봅니다.

약장사 위치는 보건소 건너편 인근으로 가건물(등리필)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어려운 태백시의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시장님! 바쁘시더라도 소외되어가는 노인 어르신분들을 보살펴 주시는다는 마음을 이번일에 대한 엄정히 대처하여 이놈들 약장사가 태백시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주실것을 부탁드립니다.

공무원아파트에 사는 태백시민 최진수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답변

작성일 2005.06.09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울리는 약장사를 단속해주세요 답변 - 답변내용
부서명
연락처
답변내용 평소 시정발전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는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곳은 보건소 건너편 부근으로 황지동 38-379번지의 개인토지 소유주에게 사용승락을 받아 가설건축물 사용신고를 하였기에 우리시에서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법적 제도가 없음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방문판매업 영업을 하고 있는 (주)한국홍삼테크라는 회사이며 영업장을 방문하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인삼제품류인 "상황버섯 동의보"라는 건강식품을 판매하면서 하이타이, 화장지, 국수, 고무장갑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5월 20일경 관계부서에서 일차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무허가제품이나 부패, 변질된 제품 사용여부에 대하여 점검을 하였으나 별다른 위반사항을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과대광고나 바가지요금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표자에게 특별히 행정지도를 하였습니다. 그후 귀하께서 단속건의를 한 바, 6월 1일 2차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면 건강기능식품에관한법률 규정에 의거 판매업신고를 관할 보건소에 신고를 하여야 하나, 신고하지 아니하고 제품을 보관한 것을 발견하여 현지에서 확인서를 징구, 관련법에 따라 무신고 영업으로 사법당국에 형사고발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에 좋다고 현혹하여 식품을 판매하는 영업자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만,  가능한 법의 테두리내에서 우리시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단속을 실시하겠으며,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최대한 엄벌로 처리하겠음을 아울러 알려드립니다. 이번일로 귀하께 심려를 끼쳐드린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귀하와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