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장에게바란다

시장에게바란다
열린시장실>시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민원인이 중요한가, 공무원 행사가 중요한가?
작성자 이**
공개여부 공개
내용

사실관계

2006년 12월 5일 09시 10분
아이의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소 방문하여 예방접종 접수를 하였습니다.
예진 담당의사 잠시 옆에 갔다고 기다리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09시 20분 기다리고 있는데 예방접종실 직원들도 담당의사가 어디갔는지 모르고 의사를 찾는것 같더니 계속 기다리라 하였습니다.
09시 25분 의사가 어디갔는지 묻자 잠시 어디 가셨으니 기다리라 하며 진료실로 예진 챠트를 넘기고 진료실에서 기다리라 하였습니다.
09시 30분 왜 의사가 안오는지 다시 물으며 바쁘다고 하니 예진담당의사가 시청에 신고하러 갔다며 진료실 의사가 대신본다고 하였습니다. 왜 처음부터 진료실에 접수하지 않고 시간을 끌었냐고 하자 진료실의 밀린 환자 제치고 먼저 보게 하였습니다.
09시 35분 예방접종 시행하였습니다. 직원이 설명하기로는 예진담당의사가 공무원된지 1년으로 시청에 신고(?), 임용장 받으러 갔다고 하였습니다.

질문1. 직업이 있는 예방접종 환아들의 보호자가 출근직전의 잠깐의 시간을 이용해 접종을 하는 것을 알만한 예방접종실 직원들은 왜 기다리라고만 하였는가요? 처음에는 직원들도 예진담당의사가 어디갔는지, 언제 오는지 모르고 있던데 그게 정상적인 상황인가요?

질문2. 민원인(예방접종대상자)이 가장 몰릴시간에 예진담당의사를 불러 임용장수여인지 뭔지 행사를 하겠다고 생각한 담당자는 대체 누구이며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 시간에 행사를 기획한 것인가요?

질문3. 행사가 있으면 그 행사에 따른 예진담당의사의 공백을 미리 예측하고 업무를 조율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공무원은 누구이고, 왜 제대로 처리하지 않은것인가요?

민원인에 대한 생각은 해보지도 않고 공무원끼리 이루어질 행사에만 관심을 두고 이루어진 일이 아닌가 생각되어 매우 불쾌한 상황임을 알아주시기 바라며 책임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파일

답변

작성일 2006.12.06
민원인이 중요한가, 공무원 행사가 중요한가? 답변 - 답변내용
부서명
연락처
답변내용 보건소를 이용하시는 민원인께 이렇게 불편을 끼친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더구나 어린자녀의 예방접종으로 바쁘신중에 시간을 내서 오셨으리라 생각되는데 그에 응하는 대처를 하지 못하여 드린점 송구 합니다. 오늘의 일을 거울로 삼아 향후 동일한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직원간의 업무대행체계의 정비 및 신속, 정확하게 민원응대 하도록 교육하는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질문1)예진담담의사가 어디 갔는지, 언제오는지 모르고 있던데? 관리의사 및 진료실담당자가 예방접종실 예진의사에게 업무공백 (임용신고식)으로 대한 업무인계가 있었으나, 예방접종실 직원이 전날 연가를 다녀옴에 따라 직원간 서로 업무 전달을 하지 못한 잘못이 있었습니다. 기존에 발생치 않았던 사례였으나, 추후로는 이 같은 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업무대행체계를 강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2) 민원인이 가장 몰릴 시간에 예진담당의사를 불러 임용장       수여,,, 왜 그시간에 행사를 기획한 것인가요? 지방공무원법 제 규정에 의거 보건소 관리의사(의무5급)는 1년 시보기간(공직자로서 직무수행능력 및 적격성여부 판단기간)을 거쳐 정식의무5급에 임용이 됩니다.  당일(06.12.5)이 1년이 되는 시점이며 공무원 정규임용에 대한 임용식은 정식절차이며, 임용자가 임용권자에게 신고하는 것은 절차상의 문제이므로 간략 또는 생략이 불가피하여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음을 양지하여 주시고, 개인적으로 보면 1년이라는 긴 시보 기간을 통해 5급으로 임용되는 순간이기에 공무원들에게는 본인이 임용장을 수여 받는일이 뜻깊은 자리가 되기도 하며 업무에 대한 마음가짐 또한 다짐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임용식중에도 기다리시는 환자분들 생각에 차를 주신다는 것도 사양하고 바쁘게 임용장만 받고 시장님을 뵙고 내려 왔습니다. 약 30분 정도 수요된것 같습니다. 이과정에서 업무공백에 대한 인수인계상 철저하게 대처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민원인께 사과드립니다. 추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질문3) 예진담당의사의 공백을 미리 예측하고 업무를 조율해야        함에도...? 평소 아침시간에 예방접종을 많이 오는 상황이 아니어서 예진 담당의사에게 진료까지 보게 하였는데 병증호소가 많으신 노인환자분에 대한 진료시간 지체로 10분정도 시간이 연장 되면서 그뒤에 분들에 대한 진료 및 예진이 전체적으로 지연 되었음을 널리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후 직원간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업무가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전달체계 강화하겠습니다.     (담당부서 보건소 예방의약계 550-2712)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