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장에게바란다

시장에게바란다
열린시장실>시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귀금속단지에 대한 의견
작성자 김**
공개여부 공개
내용 존경하는 공무원, 시민여러분 지금 태백에서 일어나고 있는 귀금속보석단지 사건에 대한 의견입니다. 귀금속단지란 제련이 끝난 금괴를 가공하는 것이고, 이와 달리 시가 유치하려하는 것은 석포제련소 1,2, 그리고 불법무허가로 증축해서 운영중인 3공장에서 아연괴를 추출하고 남은 슬러지를 제련하여 금은 또는 희귀금속을 추출하는 비철금속제련소입니다. 유치측에서 친환경공장, 무공해공장을 주장하니까 이것이 무공해공장이 될 수 없는 이유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중국 또는 해외에서 선광할 때부터 화약약품(시안화칼슘 등)을 첨가, 선광을 한 정광을 수입하여 석포제련소 제1,2,3공장에서 또다시 화약약품을 첨가, 화약약품을 대량 함유한 아연을 제련하고 남은 슬러지를 스포츠산업단지에서 금,은,동을 제련하는 것이 무공해공장입니까? 원료가 청정해야 친환경공업이지. 이미 오염될데로 오염된 원료를 가공하는 것이 친환경입니까? 옛날 영풍에서 동점동에 선광 슬러지를 댐으로 쌓아놓고 지금까지 나몰라라하고 있는데 50여년이 지난 지금도 비소를 포함한 중금속이 섞인 오염수가 나와 농업용수로 쓰지도 못하고 수중생물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진정 태백을 위하는 지도자라면 입으로만 외치지말고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유치 찬성하는 대표분들이 석포 제련소 최종 방류수 1컵과 발생 증기를 매일 마시는 모습을 스포츠산단의 준공기한인 금년 12월 말까지 계속해주시고 건강점검 후 이상이 없으면 우리 주민들도 청정공장으로 인정할 것입니다.(물론 주민들 입회하에)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어리석은 행동은 두고두고 후회하고 후대에도 욕을 먹는 일입니다. 부디 현명하게 판단해서 스포츠산업단지의 본래의 목적대로 스포츠 관련 산업으로 일자리 창출을 하고 시 발전을 위해 힘 써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합니다.
파일

답변

작성일 2017.03.16
귀금속단지에 대한 의견 답변 - 답변내용
부서명
연락처
답변내용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며, 시정발전에 힘써 주심에 감사드립니다.현재 ㈜영풍 석포제련소에서는 정광에서 아연, 카드뮴, 인듐, 황산, 전기동, 황산동을 추출하고 있으며, 금과 은을 추출할 수 있는 별도의 설비를 건설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스포츠산업단지에 설치될 공장은 현재 석포에서 건설중인 설비의 본 설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시에서는 향후 공장신축 인·허가시 환경기준 준수를 위한 오염방지시설 설치 및 엄격한 법 집행을 통한 환경오염 방지 또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아울러 설치된 오염방지시설은 환경부(한국환경공단)에서 24시간 실시간으로 그 농도를 측정하여 환경기준 준수여부를 확인 할 예정이며, 기타 환경오염과 관련하여 우려하시는 부분에대하여 설명회를 통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