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2008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생활폐기물 수거 관리
세 출 예 산 사 업 명 세 서
환경보호과
5,668,879
5,958,050
△289,171
[국 3,000]
[도 96,300]
[시 5,569,579]
폐기물처리
1,955,003
1,751,300
203,703
생활폐기물 수거 관리
1,383,912
1,285,645
98,267
환경대청결 운동
42,516
62,516
△20,000
101 인건비
30,000
50,000
△20,000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하천 및 가로변 환경정비
30,000
△20,000
50,000
30,000
201 일반운영비
3,000
3,000
0
=
01 사무관리비
○국토대청결운동 추진
3,000
3,000
3,000
203 업무추진비
8,000
8,000
0
=
03 시책추진업무추진비
○환경종합대책추진
8,000
8,000
8,000
301 일반보상금
1,516
1,516
0
75,800원 * 10인 * 2일 =
10 행사실비보상금
○자연보호지도위원 회의 참석여비
1,516
1,516
1,516
청소장비 유지관리
139,000
101,200
37,800
101 인건비
16,320
10,200
6,120
31,500원 * 80인 * 5일 =
31,500원 * 80인 * 1일 =
3,000원 * 80인 * 5일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폐기물 수거용기 청소 근로자 보수
ㅇ기본급
ㅇ주휴수당
ㅇ간식비
16,320
6,120
10,200
16,320
12,600
2,520
1,200
201 일반운영비
121,000
91,000
30,000
500,000원 * 10개 =
300,000원 * 2종 * 2회 =
01 사무관리비
○규격봉투 수거함 제작
○재활용품 수거장비 임차료
02 공공운영비
○공공요금 및 제세
6,200
114,800
6,200
5,000
1,200
30,000
84,800
7,600
- 1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생활폐기물 수거 관리
500,000원 * 10대 =
130,000원 * 10 대 * 2회 =
=
100,000원 * 42대 =
50,000원 * 20종 * 3회 =
ㅇ청소차량 종합보험료
ㅇ청소차량 환경개선부담금
○청소차 유지관리(10대)
○시설장비유지비
ㅇ청소용 손수레 수리
ㅇ재활용품 관련 장비 유지관리
5,000
2,600
100,000
7,200
4,200
3,000
202 여비
1,680
0
1,680
=
01 국내여비
○청소장비 유지관리 업무추진
1,680
1,680
0
1,680
폐기물 투기 및 사업장 지도·점검
3,360
5,760
△2,400
202 여비
3,360
5,760
△2,400
=
01 국내여비
○쓰레기 투기단속 및 폐기물배출사업장 지
도점검
3,360
△2,400
5,760
3,360
환경미화원 체육대회
6,000
6,000
0
301 일반보상금
6,000
6,000
0
=
10 행사실비보상금
○환경미화원 체육대회
6,000
6,000
6,000
재활용품 수집 장려
177,341
108,100
69,241
202 여비
841
0
841
=
01 국내여비
○재활용품 업무추진
841
841
0
841
206 재료비
17,500
12,500
5,000
1,000원 * 10,000매 =
500원 * 15,000개 =
01 재료비
○재활용품 수거마대 구입
○재활용품 교환용 재생화장지 구입
17,500
5,000
12,500
10,000
7,500
301 일반보상금
159,000
95,600
63,400
40,000원 * 250톤 * 12월 =
12,000원 * 250톤 * 12월 =
100,000원 * 30인 =
12 기타보상금
○재활용품 수거보상금
○재활용품 수거장려금
○1회용품 신고포상금
159,000
63,400
95,600
120,000
36,000
3,000
- 2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생활폐기물 수거 관리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22,520
20,599
1,921
202 여비
2,520
599
1,921
=
01 국내여비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 등 회의참석
2,520
1,921
599
2,520
206 재료비
20,000
20,000
0
4,000원 * 5,000개 =
01 재료비
○음식물류폐기물 악취제거용 탈취제 구입
20,000
20,000
20,000
쓰레기 종량제 운영
107,620
97,920
9,700
201 일반운영비
2,000
2,000
0
=
01 사무관리비
○쓰레기 종량제 추진
2,000
2,000
2,000
206 재료비
85,620
75,920
9,700
25원 * 200,000매 =
45원 * 300,000매 =
90원 * 300,000매 =
164원 * 150,000매 =
90원 * 30,000매 =
164원 * 30,000매 =
11원 * 100,000매 =
15원 * 100,000매 =
20원 * 100,000매 =
25원 * 50,000매 =
41원 * 50,000매 =
01 재료비
○쓰레기규격봉투 제작
ㅇ일반용
-10ℓ
-20ℓ
-50ℓ
-100ℓ
ㅇ공공용
-50ℓ
-100ℓ
ㅇ음식물류폐기물 수거용
-2ℓ
-3ℓ
-5ℓ
-10ℓ
-20ℓ
85,620
9,700
75,920
85,620
70,100
5,000
13,500
27,000
24,600
7,620
2,700
4,920
7,900
1,100
1,500
2,000
1,250
2,050
307 민간이전
20,000
20,000
0
500,000,000원 * 4/100 =
05 민간위탁금
○규격봉투 공급 대행수수료
20,000
20,000
20,000
폐기물 수집운반 수수료 비용보전
614,055
573,050
41,005
- 3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생활폐기물 수거 관리
307 민간이전
614,055
573,050
41,005
50,820원 * 20톤 * 365일 =
60,540원 * 11톤 * 365일 =
05 민간위탁금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수수료 비용보전
○음식물류폐기물 수집·운반 수수료 비용
보전
614,055
41,005
573,050
370,986
243,069
방치폐기물 처리
30,000
30,000
0
401 시설비및부대비
30,000
30,000
0
=
04 시설비
○관내 방치폐기물 처리(1식)
30,000
30,000
30,000
청소장비 확충
219,500
280,500
△61,000
405 자산취득비
219,500
280,500
△61,000
300,000원 * 150개 =
4,000원 * 11,000개 =
15,000원 * 1,000개 =
60,000원 * 100개 =
400,000원 * 20개 =
30,000원 * 50개 =
=
01 자산및물품취득비
○연탄재 자동상차용기 구입
○음식물류폐기물 수거용기 구입
ㅇ5ℓ
ㅇ40ℓ
○재활용품 분리수거용기 구입
○폐형광등 수거함 구입
○폐형광등 회수함 구입
○청소차량 구입(1대)
219,500
△61,000
280,500
45,000
59,000
44,000
15,000
6,000
8,000
1,500
100,000
대형폐기물 관리
22,000
0
22,000
201 일반운영비
2,000
0
2,000
=
01 사무관리비
○스티커 제작
2,000
2,000
0
2,000
207 연구개발비
15,000
0
15,000
=
02 전산개발비
○대형폐기물관리 프로그램 구축
15,000
15,000
0
15,000
405 자산취득비
5,000
0
5,000
=
01 자산및물품취득비
○대형폐기물관리 전산장비 구입
5,000
5,000
0
5,000
폐기물 매립시설 운영관리
571,091
465,655
105,436
재활용품 선별작업
71,360
18,360
53,000
101 인건비
18,360
18,360
0
- 4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폐기물 매립시설 운영관리
31,500원 * 3인 * 150일 =
31,500원 * 3인 * 30일 =
3,000원 * 3인 * 150일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재활용품 선별작업 근로자 보수
ㅇ기본급
ㅇ주휴수당
ㅇ간식비
18,360
18,360
18,360
14,175
2,835
1,350
201 일반운영비
5,000
0
5,000
=
02 공공운영비
○재활용 선별장 장비 유지관리
5,000
5,000
0
5,000
202 여비
1,000
0
1,000
=
01 국내여비
○재활용품 업무추진
1,000
1,000
0
1,000
206 재료비
7,000
0
7,000
=
01 재료비
○재활용 압축시설 보조재료 구입
7,000
7,000
0
7,000
401 시설비및부대비
40,000
0
40,000
=
04 시설비
○재활용 선별시설 콘베어 교체
40,000
40,000
0
40,000
매립장 관리
182,471
170,480
11,991
101 인건비
12,240
0
12,240
31,500원 * 2인 * 150일 =
31,500원 * 2인 * 30일 =
3,000원 * 2인 * 150일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매립장 환경감시원 근로자 보수
ㅇ기본급
ㅇ주휴수당
ㅇ간식비
12,240
12,240
0
12,240
9,450
1,890
900
201 일반운영비
146,231
138,380
7,851
700,000원 * 1회 =
240,000원 * 16회 =
430,000원 * 4회 =
430,000원 * 12회 =
01 사무관리비
○일반수용비
ㅇ위생매립장 계량시설 정기검사 수수료
ㅇ침출수 수질검사 수수료
ㅇ위생매립장 지하수 수질검사 수수료
ㅇ서학매립장 지하수 수질검사 수수료
○피복비
13,820
△1,580
15,400
11,420
700
3,840
1,720
5,160
1,800
- 5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폐기물 매립시설 운영관리
100,000원 * 9인 * 2회 =
200,000원 * 3필지 =
1,000,000원 * 12월 =
3,500,000원 * 12월 =
40,000원 * 12월 =
30,000원 * 12월 =
250,000원 * 12월 =
150,000원 * 4대 * 2회 =
600,000원 * 6대 =
897원 * 2ℓ* 8시간 * 150일 * 2대 =
897원 * 0.8 * 8시간 * 150일 * 3대 =
834원 * 6ℓ * 8시간 * 150일 =
=
17원 * 12,000ℓ * 12월 =
17원 * 7,000ℓ * 12월 =
=
ㅇ작업복
○임차료
ㅇ국유림 대부사용료
02 공공운영비
○공공요금 및 제세
ㅇ전기요금
-서학매립장
-위생매립장
ㅇ가스사용료
ㅇ위성방송 시청료
ㅇ상하수도요금
ㅇ환경개선부담금
-차량
ㅇ자동차보험료
○연료비
ㅇ석유난로 난방유 구입
-온풍기
-로타리히터
ㅇ보일러 난방유 구입
○시설장비유지비
ㅇ전기·기계설비 유지관리
ㅇ침출수 처리시설 내부청소
-서학매립장
-위생매립장
○차량비
132,411
1,800
600
600
9,431
122,980
62,640
54,000
12,000
42,000
480
360
3,000
1,200
1,200
3,600
12,895
6,890
4,306
2,584
6,005
13,876
10,000
3,876
2,448
1,428
43,000
202 여비
2,500
0
2,500
=
01 국내여비
○위생매립장 업무추진
2,500
2,500
0
2,500
206 재료비
11,300
28,500
△17,200
1,000원 * 1,000㎏ =
01 재료비
○침출수처리시설약품구입
ㅇ황산반토
11,300
△17,200
28,500
9,500
1,000
- 6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폐기물 매립시설 운영관리
1,000원 * 1,000㎏ =
15,000원 * 500㎏ =
6,000원 * 300포 =
ㅇ가성소다
ㅇ응집제
○재설용 염화칼슘 구입
1,000
7,500
1,800
307 민간이전
6,600
0
6,600
550,000원 * 12월 =
05 민간위탁금
○전기안전 관리점검
6,600
6,600
0
6,600
401 시설비및부대비
3,600
3,600
0
=
06 시설부대비
○위생매립장 복토재 운반 중기 임차료
3,600
3,600
3,600
폐기물처리(소각)시설 건립
9,564
15,375
△5,811
202 여비
2,500
0
2,500
=
01 국내여비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추진
2,500
2,500
0
2,500
301 일반보상금
7,064
11,385
△4,321
5,000원 * 50인 * 4회 =
75,800원 * 40인 * 2일 * 1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주민지원협의체 간담회 급식
○지역주민 소각시설 견학여비
7,064
△4,321
11,385
1,000
6,064
매립시설 기능 보강 사업
269,600
261,440
8,160
401 시설비및부대비
269,600
261,440
8,160
200,000,000원 * 4.08/100 =
=
=
=
200,000,000원 * 0.72/100 =
02 실시설계비
○위생매립장단계별 흙제방 설치공사 실시
설계비
04 시설비
○위생매립장단계별 흙제방 설치공사(1식)
○위생매립장 사면옹벽 보강공사
○위생매립장 매립단계별 부대공사
06 시설부대비
○위생매립장단계별 흙제방 설치공사 부대
8,160
260,000
1,440
8,160
0
8,160
260,000
200,000
20,000
40,000
1,440
1,440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
38,096
0
38,096
201 일반운영비
18,000
0
18,000
250,000원 * 4회 =
01 사무관리비
○음식물류폐기물 생산퇴비 성분검사 수수
3,000
3,000
0
1,000
- 7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폐기물처리
단위:폐기물 매립시설 운영관리
=
=
=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정기검사 수수
02 공공운영비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연료비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장비 유지관리
15,000
2,000
15,000
0
10,000
5,000
202 여비
1,626
0
1,626
=
01 국내여비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 추진
1,626
1,626
0
1,626
206 재료비
18,470
0
18,470
500,000원 * 12월 =
29,000원 * 430㎥ =
01 재료비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재료구입
ㅇ약품
ㅇ톱밥
18,470
18,470
0
18,470
6,000
12,470
생활공해 관리
33,881
41,650
△7,769
대기질 관리
11,870
15,070
△3,200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
11,870
10,070
1,800
201 일반운영비
6,990
6,990
0
=
=
=
=
01 사무관리비
○환경지도 홍보물 제작
○환경오염 측정장비 정도검사 수수료
○매연측정용 소모품 구입
02 공공운영비
○대기측정장비 유지관리(6종)
4,950
2,040
4,950
500
820
3,630
2,040
2,040
202 여비
4,880
2,880
2,000
=
01 국내여비
○환경오염 배출업소 지도점검
4,880
2,000
2,880
4,880
환경오염저감 대책 강화
22,011
26,580
△4,569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
20,011
21,580
△1,569
101 인건비
8,160
8,160
0
31,500원 * 4인 * 50일 =
31,500원 * 4인 * 10일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환경개선부담금 시설물조사 근로자 보수
ㅇ기본급
ㅇ주휴수당
8,160
8,160
8,160
6,300
1,260
- 8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생활공해 관리
단위:환경오염저감 대책 강화
3,000원 * 4인 * 50일 =
ㅇ간식비
600
201 일반운영비
10,400
1,980
8,420
70,000원 * 20박스 * 2회 =
190원 * 10,000매 * 4회 =
01 사무관리비
○환경개선부담금 고지서 구입
02 공공운영비
○환경개선부담금 우편요금
2,800
7,600
820
1,980
2,800
7,600
0
7,600
202 여비
1,451
1,440
11
=
01 국내여비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및 징수업무 추진
1,451
11
1,440
1,451
환경오염신고 보상
2,000
2,000
0
301 일반보상금
2,000
2,000
0
50,000원 * 40인 =
12 기타보상금
○환경오염신고 보상금
2,000
2,000
2,000
자연환경 보호
262,304
299,122
△36,818
[국 3,000]
299,122
[도 84,300]
299,122
[시 175,004]
299,122
자연환경 보전관리
208,504
229,622
△21,118
[도 73,200]
229,622
[시 135,304]
229,622
생태자원보전
48,400
48,400
0
[도 48,400]
48,400
101 인건비
32,500
40,640
△8,140
[도 32,500]
40,640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생태경관보전지역감시 근로자 보수
32,500
[도 32,500]
△8,140
40,640
32,500
[도 32,500]
201 일반운영비
3,500
0
3,500
[도 3,500]
0
=
01 사무관리비
○생태경관보전지역 관리 홍보물 제작
3,500
[도 3,500]
3,500
0
3,500
[도 3,500]
- 9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자연환경 보호
단위:자연환경 보전관리
301 일반보상금
8,400
6,000
2,400
[도 8,400]
6,000
=
=
10 행사실비보상금
○생태경관보전지역 감시대 제복
○생태경관보전지역 모니터 요원 수당
8,400
[도 2,400]
[도 6,000]
7,200
1,200
2,400
[도 2,400]
6,000
[도 6,000]
401 시설비및부대비
4,000
0
4,000
[도 4,000]
0
=
04 시설비
○자연환경보전이용시설물 설치
4,000
[도 4,000]
4,000
0
4,000
[도 4,000]
생태경관보전지역 감시단속
6,500
2,880
3,620
202 여비
5,000
2,880
2,120
=
01 국내여비
○생태경관보전지역 감시단속
5,000
2,120
2,880
5,000
405 자산취득비
1,500
0
1,500
=
01 자산및물품취득비
○생태경관지역 기록물 관리 스캐너 구입
1,500
1,500
0
1,500
강원환경감시대 운영
83,000
109,438
△26,438
[도 24,800]
109,438
[시 58,200]
109,438
101 인건비
77,000
99,600
△22,600
[도 23,000]
99,600
[시 54,000]
99,600
=
1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 강원환경감시대 근로자 보수
77,000
[도 23,000]
[시 54,000]
△22,600
99,600
77,000
[도 23,000]
[시 54,000]
301 일반보상금
6,000
9,838
△3,838
[도 1,800]
9,838
[시 4,200]
9,838
10 행사실비보상금
6,000
△3,838
9,838
- 10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자연환경 보호
단위:자연환경 보전관리
=
○강원환경감시대 교육 및 제복
[도 1,800]
[시 4,200]
6,000
[도 1,800]
[시 4,200]
자연 생태계 탐방
4,304
4,604
△300
201 일반운영비
3,000
2,800
200
100,000원 * 2인 * 10회 =
50,000원 * 2인 * 10회 =
01 사무관리비
○자연생태계 체험 및 심신수련회 강사수당
○숲 해설가 강사수당
3,000
200
2,800
2,000
1,000
301 일반보상금
1,304
1,804
△500
5,000원 * 20인 * 10회 =
75,800원 * 2인 * 2일 * 1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생태탐방 및 심신수련회 참가자 급식
○환경교육 전문강사 초청여비
1,304
△500
1,804
1,000
304
환경 및 지구의 날 행사
1,910
1,910
0
201 일반운영비
1,000
1,000
0
=
03 행사운영비
○환경 및 지구의 날 기념행사
1,000
1,000
1,000
301 일반보상금
910
910
0
75,800원 * 6인 * 2일 * 1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환경의 날 기념행사 참석여비
910
910
910
환경단체 육성
64,390
62,390
2,000
202 여비
2,000
0
2,000
=
01 국내여비
○지방의제 업무추진
2,000
2,000
0
2,000
301 일반보상금
4,390
4,390
0
75,800원 * 10인 * 2일 * 1회 =
75,800원 * 10인 * 3일 * 1회 =
5,000원 * 20인 * 6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환경관련 중앙회의 참석여비
○환경관련 전국대회 참석여비
○지역 환경단체 연합회의 급식
4,390
4,390
1,516
2,274
600
307 민간이전
58,000
58,000
0
03 사회단체보조금
58,000
58,000
- 11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자연환경 보호
단위:자연환경 보전관리
=
○청소·환경분야 사회단체보조금
58,000
야생동식물관리
43,800
39,500
4,300
[국 3,000]
39,500
[도 11,100]
39,500
[시 29,700]
39,500
구조 야생동물 보호·관리
5,800
3,500
2,300
202 여비
4,000
0
4,000
=
01 국내여비
○야생동물 보호업무추진
4,000
4,000
0
4,000
301 일반보상금
1,800
1,500
300
30,000원 * 10마리 * 6회 =
12 기타보상금
○야생조수 치료비
1,800
300
1,500
1,800
야생동식물 피해예방사업
6,000
36,000
△30,000
[국 3,000]
36,000
[도 1,500]
36,000
[시 1,500]
36,000
402 민간자본이전
6,000
6,000
0
[국 3,000]
6,000
[도 1,500]
6,000
[시 1,500]
6,000
=
01 민간자본보조
○ 야생동물 피해예방사업
6,000
[국 3,000]
[도 1,500]
[시 1,500]
6,000
6,000
[국 3,000]
[도 1,500]
[시 1,500]
야생동물 먹이공급
32,000
0
32,000
[도 9,600]
0
[시 22,400]
0
206 재료비
2,000
0
2,000
[도 600]
0
[시 1,400]
0
01 재료비
2,000
2,000
0
- 12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자연환경 보호
단위:야생동식물관리
=
○야생동물 먹이공급 지원
[도 600]
[시 1,400]
2,000
[도 600]
[시 1,400]
302 이주및재해보상금
30,000
0
30,000
[도 9,000]
0
[시 21,000]
0
=
02 민간인재해보상금
○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보상지원
30,000
[도 9,000]
[시 21,000]
30,000
0
30,000
[도 9,000]
[시 21,000]
환경기술개발
10,000
30,000
△20,000
환경경영시스템 운영관리
10,000
30,000
△20,000
307 민간이전
10,000
30,000
△20,000
=
05 민간위탁금
○환경경영시스템(EMS) 관리
10,000
△20,000
30,000
10,000
청정수질 보전
241,123
389,171
△148,048
[도 12,000]
389,171
[시 229,123]
389,171
수질환경개선
53,599
36,569
17,030
수질 측정망 운영
23,555
12,000
11,555
201 일반운영비
21,160
12,000
9,160
=
=
=
=
=
01 사무관리비
○하천수 수질검사 수수료(15개소)
○갱내수 수질검사 수수료(15개소)
○비점오염원 수질검사 수수료(10개소)
○발원지 수질검사 수수료(2개소)
○미처리 유출갱내수 전수조사 수질검사 수
수료(30개소)
21,160
9,160
12,000
12,600
3,960
2,000
500
2,100
202 여비
2,395
0
2,395
=
01 국내여비
○하천수질 오염행위 단속
2,395
2,395
0
2,395
1사 1하천 정화운동
6,798
13,000
△6,202
201 일반운영비
1,500
1,500
0
- 13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청정수질 보전
단위:수질환경개선
50,000원 * 15개소 * 2회 =
01 사무관리비
○1사 1하천 정화운동 홍보물 제작
1,500
1,500
1,500
202 여비
598
0
598
=
01 국내여비
○1사 1하천 정화운동 업무추진
598
598
0
598
206 재료비
4,500
4,500
0
50,000원 * 3종 * 30개 =
01 재료비
○1사 1하천 정화운동 활동장비 구입
4,500
4,500
4,500
301 일반보상금
200
0
200
5,000원 * 20인 * 2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1사 1하천 정화운동 간담회 급식
200
200
0
200
세계 물의 날 행사
800
800
0
201 일반운영비
800
800
0
100,000원 * 3인 =
=
01 사무관리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심사위원 수당
03 행사운영비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
300
500
300
300
500
500
물관리 종합대책
3,482
2,729
753
301 일반보상금
3,482
2,729
753
75,800원 * 10인 * 2일 * 2회 =
5,000원 * 30인 * 3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물관리 종합대책 회의 참석여비
○물관리 종합대책 간담회 급식
3,482
753
2,729
3,032
450
수질오염총량제 협의회 운영
5,115
1,890
3,225
201 일반운영비
2,460
1,890
570
70,000원 * 11인 * 3회 =
=
01 사무관리비
○수질오염총량제협의회 참석수당
○수질오염총량제협의회 현수막 제작
2,460
570
1,890
2,310
150
202 여비
2,435
0
2,435
=
01 국내여비
○수질오염총량제 회의참석
2,435
2,435
0
2,435
301 일반보상금
220
0
220
- 14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청정수질 보전
단위:수질환경개선
5,000원 * 11인 * 4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수질오염총량제협의회 간담회 급식
220
220
0
220
수질관련 사업장 관리
9,951
6,150
3,801
201 일반운영비
8,430
6,150
2,280
50,000원 * 30개소 =
=
100원 * 20,000매 * 2종 =
190원 * 1,000매 * 12월 =
01 사무관리비
○오수처리시설 수질검사 수수료
○토양오염도 검사수수료(1회)
○정화조청소 안내엽서 제작
02 공공운영비
○정화조청소 안내엽서 우편요금
6,150
2,280
6,150
1,500
650
4,000
2,280
0
2,280
202 여비
1,521
0
1,521
=
01 국내여비
○환경지도 업무처리
1,521
1,521
0
1,521
하천생태조사
3,898
0
3,898
202 여비
1,198
0
1,198
=
01 국내여비
○하천생태조사
1,198
1,198
0
1,198
206 재료비
2,700
0
2,700
30,000원 * 3종 * 30개 =
01 재료비
○하천생태조사 장비구입
2,700
2,700
0
2,700
아름다운화장실가꾸기
187,524
201,592
△14,068
[도 12,000]
201,592
[시 175,524]
201,592
공중화장실 확충 개선사업
24,000
40,000
△16,000
[도 12,000]
40,000
[시 12,000]
40,000
401 시설비및부대비
24,000
40,000
△16,000
[도 12,000]
40,000
[시 12,000]
40,000
=
04 시설비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24,000
△15,572
39,572
24,000
- 15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청정수질 보전
단위:아름다운화장실가꾸기
[도 12,000]
[시 12,000]
[도 12,000]
[시 12,000]
마을·간이화장실 정비사업
58,018
58,018
0
401 시설비및부대비
58,018
58,018
0
10,000,000원 * 3개소 =
2,500,000원 * 3개소 =
=
57,500,000원 * 0.9/100 =
04 시설비
○마을공동화장실 환경개선
ㅇ마을공동화장실 정비
ㅇ마을공동화장실 철거
○간이화장실 정비 및 확충
06 시설부대비
○화장실정비사업 부대비
57,500
518
57,500
37,500
30,000
7,500
20,000
518
518
공중·간이 화장실 관리
105,506
103,574
1,932
201 일반운영비
13,900
13,900
0
=
130,000원 * 30동 =
01 사무관리비
○공중 및 간이화장실 유지관리(54개소)
○이동식화장실 임차료
13,900
13,900
10,000
3,900
301 일반보상금
2,426
100
2,326
75,800원 * 10인 * 2일 * 1회 =
75,800원 * 4인 * 3일 * 1회 =
10 행사실비보상금
○공중화장실 관리인 교육참석여비
○화장실문화수준높이기 시민협의회 견학여
2,426
2,326
100
1,516
910
307 민간이전
89,180
89,574
△394
250,000원 * 5동 * 12월 =
105,000원 * 43동 * 12월 =
=
05 민간위탁금
○공중(간이)화장실 위탁관리
ㅇ공중화장실
ㅇ간이화장실
○도립공원화장실 위탁관리(7개소)
89,180
△394
89,574
69,180
15,000
54,180
20,000
행정운영경비(환경보호과)
3,176,568
3,476,807
△300,239
기본경비
37,133
84,799
△47,666
기본경비
37,133
84,799
△47,666
201 일반운영비
30,480
47,200
△16,720
01 사무관리비
29,640
△8,200
37,840
- 16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행정운영경비(환경보호과)
단위:기본경비
300,000원 * 12월 =
200,000원 * 12월 =
200,000원 * 12월 =
100,000원 * 12월 =
300,000원 * 7대 * 3회 =
300,000원 * 2대 * 3회 =
=
5,000원 * 7인 * 7일 * 12회 =
=
○부서운영 기본경비
ㅇ환경기획
ㅇ위생매립장
○사무용품 구입(복사지 등)
ㅇ환경기획
ㅇ위생매립장
○행정사무기기 소모품 구입
ㅇ환경기획
ㅇ위생매립장
○급량비
ㅇ환경기획
ㅇ위생매립장
02 공공운영비
○우편요금
840
6,000
3,600
2,400
3,600
2,400
1,200
8,100
6,300
1,800
11,940
9,000
2,940
△8,520
9,360
840
202 여비
6,653
34,599
△27,946
=
01 국내여비
○비상근무 관내여비
6,653
△27,946
34,599
6,653
인력운영비
3,139,435
3,392,008
△252,573
인력운영비
3,139,435
3,392,008
△252,573
101 인건비
3,134,875
3,387,448
△252,573
742,000원 * 66인 * 12월 =
1,012,000원 * 50/100 * 4회 * 66인 =
1,012,000원 * 2회 * 66인 =
1,012,000원 * 50/100 * 5회 * 66인 =
24,700원 * 15년 * 66인 * 12월 =
90,000원 * 66인 * 12월 =
70,000원 * 66인 * 12월 =
30,000원 * 66인 * 12월 =
09 무기계약근로자보수
○환경미화원 인부임
ㅇ기본급
ㅇ상여금
-기말수당
-정근수당
-체력단련비
ㅇ근속가산금
ㅇ특수업무수당
ㅇ작업장려수당
ㅇ가족수당
-배우자
3,134,875
△252,573
3,387,448
2,472,617
587,664
434,148
133,584
133,584
166,980
293,436
71,280
55,440
49,104
23,760
- 17 -
부서ㆍ정책ㆍ단위(회계)ㆍ세부사업ㆍ편성목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
(단위:천원)
부서:환경보호과
정책:행정운영경비(환경보호과)
단위:인력운영비
20,000원 * 66인 * 1.6 * 12월 =
52,000원 * 66인 * 0.22 * 4회 =
369,700원 * 66인 * 0.18 * 4회 =
160,000원 * 66인 * 12월 =
110,000원 * 66인 * 12월 =
140,000원 * 66인 * 12월 =
1,012,000원 * 75/100 * 66인 * 2월 =
13,400원 * 66인 * 365일 =
53,700원 * 66인 * 20일 =
35,800원 * 66인 * 20일 =
2,377,516,000원 * 4/100 =
2,472,617,000원 * 4.5/100 =
2,472,617,000원 * 1.5/100 =
63,000,000원 * 8인 =
50,000원 * 3종 * 66인 =
-기타가족
ㅇ자녀학비수당
-중학교
-고등학교
ㅇ복리후생비
-정액급식비
-가계보조비
-교통보조비
-명절휴가비
ㅇ초과근무수당
-시간외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연차유급휴가수당
ㅇ처우개선비
○연금지급금
ㅇ사용자부담금
○고용보험료
○환경미화원 퇴직금
○환경미화원 피복비
ㅇ작업복
25,344
20,590
3,021
17,569
424,908
126,720
87,120
110,880
100,188
440,946
322,806
70,884
47,256
95,101
111,268
111,268
37,090
504,000
9,900
9,900
203 업무추진비
4,560
4,560
0
380,000원 * 12월 =
04 부서운영업무추진비
○부서운영업무추진비
4,560
4,560
4,560
-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