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소통참여 시민게시판

시민게시판

작성일 2020.06.03
소통참여>시민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탄탄페이가 실제로 도움이 됩니까?
작성자 이한영
내용 ㅇ시민반장 한영이의 요즘고민(?) 여러분과 함께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

제가 요즘 탄탄페이를 이용하는 상가 사장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탄탄페이가 실제도 도움이 됩니까?입니다.

그런데, 꼭 한번은 챙기고 현재의 탄탄페이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피드백을 해 볼 만한 대답이 나옵니다.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탄탄페이의 도입목적은 태백내수시장을 활성화시켜 지역경제를 회복하자는 건데요... 여기에 현실적인 딜레마가 있습니다.

동네마다 있는 나들가게의 경우, 예전의 우리가 기억하는 동네슈퍼 규모로 운영됩니다.

그런데, 탄탄페이가 시작되면서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매출상승은 미진하고 현금구입 고객들이 탄탄페이 고객으로의 전환에 그쳐서 오히려 가게입장에서는 더 힘든부분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더붙여서 하시는 말씀은 탄탄페이로 소비의 활성화는 분명 있지만, 그런 부분이 하나로마트를 비롯한 중대형 마트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고, 영세한 소규모 동네수퍼의 경우 그러하지 못하다는게 현실이라 하십니다.

실제로 중대형마트의 경우, 서민경제 차원에서는 부자가게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제가 고민하고 또 고민을 보면, 현제 운영중인 캐시백을 활용해보면 어떨까?합니다.

중형마트의 경우 현재 10%캐시백을 5%수준으로 조정하고, 영세소규모 상가는 10%에서 12%대로 올려주면 영세소규모 상가의 매출상승에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실적인 탄탄페이 운영의 문제는 실무부서에서 잘 고민하고 세심히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시민 입장에선 전체적으로 기존의 10%를 유지해주면서, 여러분들의 소비패턴을 영세상가로 유인해보자는 취지입니다.

사실 지역경제는 시민모두가 챙겨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일지라도, 시민의식과 참여가 없으면 성과가 없을겁니다.

이런 세심함 배려는 시민여러분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러한 탄탄페이에 대해서 여러분의 합리적 지혜를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자 : 전산팀
  • 문의전화 : 033-55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