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소통참여 시민게시판

시민게시판

작성일 2004.10.06
소통참여>시민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태백, 대형할인매장 진출은 지역 초토화?
작성자 권우형
내용 태백이 또 다시 존립위기에 처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이유는 다름아닌 대기업이 추진하는 대형할인매장 때문이라는 상공인들의 주장이다. 이마트로 주장되는 대형할인매장을 위한 건축심의가 지난달 3일과 12일 유보된 가운데 내일(7일) 오후 2시 다시 재심의에 들어가는 시점에서 태백시 상공인들의 긴급회의가 개최됐다. 6일 오후 2시 한마음신협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긴급회의는 이마트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라 가칭 이름지어졌고 이 자리에서 “이마트 매장 개설의 문제는 태백시 존폐와 직결된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현재 태백시의 산업구조는 탄광이 주력산업의 자리를 내 놓은지 오래다. 89년 석탄산업합리화조치이전에 45개 탄광에 1만5천377명의 종업원(88년도 기준)이 조치이후 현재 가행탄광이 3개(석공장성광업소, 한보광업소, 태백광업소)가 잔존해 있으며 총 광원수도 2천271명으로 급감했다. 반면 도매 및 소매 숙박, 음식업등 상업부문이 사업체수가 2천371개에 달하며 종사자수 또한 5천493명에 이른다. 또한 3차 서비스업(학원, 금융보험등, 개인서비스포함) 종사자가 탄광종사자를 제외하고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그야말로 태백시는 탄광도시라기보다는 상업도시화된 지 오래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마당에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상품 구색을 갖춘 재벌의 대형할인매장이 들어 설 경우, 태백시 주력산업인 상업부문의 매출 타격과 이에 따른 사업체 폐쇄 및 종업원 감원등이 불을 보듯 뻔한 이치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현재의 태백시 산업구조로선 대자본의 대형매장으로 기존 상권이 단기간으로는 최소 30%이상, 장기적이고도 누적적으로는 50%이상 타격이 예상된다고 분석한다.

이는 곧 중앙정부의 국고보조의 중요한 근거가 되는 태백시 전체 인구 감소로 이어지고 결국 공무원수의 구조조정과 시(市)행정단위까지 존립의 근거를 잃게 된다는 주장이다. 과거 삼척군 시절이 있었던 태백시로서는 인근 시군으로의 통폐합은 위기 그 자체로 회자된다.

지난 99년 12.12 생존권 투쟁으로 산업자원부로부터 2001년부터 지원받은 탄광지역개발사업비만 1천224억원에 이르고 폐광지역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지난 97년부터 현재까지 지원받은 국고보조금 폐광지역진흥지구개발사업비만 1천513억원에 이르는 현실에서 지역의 미래를 걱정하는 일각에서는 “수천억원씩 지역에 쏟아붓고 향후 몇조원씩 쏟아부을 계획이지만 불과 몇 십억짜리 재벌의 대형할인매장 자본이 지역을 초토화 한다”고 주장한다.

아닌게 아니라 탄광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경제회생을 위해 지원된 각종 개발사업비는 지역이 공동화된다면 그야말로 그동안 쏟아부은 노력이 물거품이 된다는 것은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가진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지역공동화가 89년 석탄산업합리화조치 이후 처럼 또 다시 찾아온다면 수천억원씩 투자된 돈은 그 빛을 잃고마는 것이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2백여개에 이르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중 유일하게 산업자원부 차관이 주재하는 회의에 참여하는 태백시로서는 점차 인구수 감소등으로 시세를 잃어간다면 향후 투자될 약정액도 제대로 챙길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는 위기감이 서서히 지역 곳곳에 스며들고 있는 현실이다.

태백세무서까지 폐쇄되고 삼척세무서에 편입돼 태백사무소로 격하된 것만 보더라도 아니 인구총조사때 이상하게 분주히 뛰는 시공무원들만 보더라도 인구감소가 뜻하는 위기감은 언뜻 알 수 있을 것 같다.

일부 간부 공무원들이 부정비리로 사법기관에 불구속되는 한편, 재벌의 대형할인매장 진출에 마땅한 제지방법이 없다고 맥놓고 있는 시의 모습이나 상공인 대표 기관의 장을 맡고 있으면서 자신이 운영하는 버스운수회사의 버스 정류장(구종점) 자리 하나 공용부지로 남기지 않고 도로 코앞까지 건물을 내다 짓는 모습에서는 더 이상의 희망은 없는 듯하다.

그러나 희망의 자리를 누군가 채워야 하는 법, 대형할인매장의 진출 시도와 관련해 귀추가 어느때 보다 주목된다. 

이 글은 참뉴스 김진호기자의 기사중 일부를 발췌한 것임을 밝혀둡니다.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총무과
  • 담당자 : 전산팀
  • 문의전화 : 033-55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