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작성일 2022.08.16
시정소식>보도자료>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태백시, 맞춤형 인구정책 보고회 개최
작성자 소통감사담당관
내용 - 부서별 맞춤형 정책과 생활인구 확대를 통한 인구감소 위기 대응-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16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이상호 태백시장의 주재로 지역소멸 및 인구감소위기 적극대응을 위한 부서별 맞춤형 인구정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지역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한 지역의 인구소멸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효율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에는 부시장, 국장, 담당관, 담당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주인구의 개념을 넘어 생활인구(관계인구) 유치전략을 시행해 지역 간 인구경쟁이 아닌 상생발전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주요 내용은 ▲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규제자유특구 지정 ▲인구감소위기지역 공공기관 이전 등 특례 규제 신설▲ 지방소멸대응 인구정책 추진 ▲국가 전지훈련 클러스터 구축 사업 ▲산림 클러스터 조성사업 ▲매봉산 산악관광사업 ▲통합 공공임대주택 건립 ▲태백시 공공산후 조리원 건립 등 맞춤형 인구정책 사업 26건과 생활인구 유치전략 사업 21건이다.

시는 인구감소 극복과 4만 인구 유지를 위하여 이번 보고회를 통해 발굴된 시책은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경제규모 확대를 위한 생활인구 유치에도 초점을 맞춰 인구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태백시 인구는 7월 말 기준 4만 29명으로 1989년 석탄산업합리화 조치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전 공직자는 무한책임을 갖고 지역의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오늘 보고된 시책은 실행력을 갖추고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총무과 자치행정팀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담당자 : 공보팀
  • 문의전화 : 033-550-2012
공공저작물 표시여부 :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