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작성일 2005.01.07
시정소식>보도자료>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태백, 자연환경보전을 위한 중기종합계획 수립
작성자 공보팀
내용

○ 태백시가 21세기 고원레저 스포츠의 도시 신 태백건설이라는 시정목표 실현을 위해 새로운 환경정책 패러다임 구축과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신 태백환경종합정책 장기종합계획』을 수립했다.

○ 시는 1992년 제정된 자연환경보전법에 의거 자연환경보전계획이 수립·시행되었으나, 국토의 난개발, 자연생태보전 등에 대한 관리를 체계적으로 개발과 보전의 조화, 환경과 경제의 상생, 사전오염예방정책을 통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조성을 위해 2008년까지 5개년 자연환경보전중기계획을 수립 실천하기로 했다.

○ 이에 따라 시는 환경여건 변화에 맞춰 자원의 남용 및 비순환형의 경제·사회에서 자원절약, 재생자원의 재활용을 추구하는 자원순환형 경제·사회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이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임을 중점 부각시켜 나갈 계획이다.

○ 한편, 시는 자연환경 보전 목표를 청정자연환경도시로 가꾸기 위해 시민스스로 보호하기 위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환경정책의 수립·평가 등 전 단계에서 각계각층의 의견과 창의력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여

○ 지역특성을 살린 자연생태자원 보호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분야별로 추진계획을 설정하고 민간단체와 시민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 이를 위해 시는 자연환경조사 및 정보체계 구축을 위해 전국 자연환경조사 자료 활용에 따른 시 환경정책계획을 수립, △각종 개발사업 계획의 수립 및 관계 기관 간 업무협의 시 적극 반영하기로 하고△생태자연도 현황 분석, 대응대책 마련을 하고△우리시 실정에 맞는 생태자연도 조사 및 개발사업에 반영할 방침이다.

○ 특히, 시는 시민참여를 위한 강원환경감시대를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감시대 3개반 9명을 편성하여 계절별 감시테마(임무)를 지정하여 효율적으로 감시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환경보호과 환경기획팀(☎550-2061)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담당자 : 공보팀
  • 문의전화 : 033-550-2012
공공저작물 표시여부 :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