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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목재나 철재 볼트를 암반에 박아 작은 암반의 층을 든든한 암반에 고정시켜 상반의 붕괴를 방지시키는 지주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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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석광물이 층을 이루며 모여있는 광상. 성층광맥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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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물에는 자석에 의하여 끌리는 성질, 즉 자성을 가진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이 있고, 또 자성을 가진 광물들 중에서도 자성이 매우 센 것으로부터 매우 약한 것에 이르기 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므로, 자석을 가지고 자성이 보다 약한 광물로부터 보다 센 광물을 끌어낼 수가 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광물을 선별하는 방법을 자력 선별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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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막장의 기계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됨에 따라 코울 커터의 사용이 많아졋다. 원래 코울 커터는 투구용으로 고안된 것인데, 처음에는 둘레에 픽을 단 원판을 회전시켜 석탄을 절단하는 원판형인 것이었으나, 석탄을 자르는 도중 위의 석탄이 가라앉아 원판의 운전이 되지 않고, 또 울퉁불퉁한 면이 있는 하반에서는 작업이 곤란하였으므로, 대신 바아(bar)형이 발명되었다. 그러나, 이것도 고장이 많아 널리 사용되지 못하였다. 최근 카페 채탄을 하게 되어, 발파를 하지 않고 커터 자체로 채탄하도록 아래위 2개의 지브를 가지고 있는 더블 지브 커터도 사용하게 되었다. 막장의 경사 25°이상일 때에는 커터가 미끄러질 염려가 있다. 이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독일에서는 시렘호오벨이라는 비교적 가벼운 기계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코울 커터는 피이드부, 전동기부, 커터부의 세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피이드부는 기체의 이동 동작을 시켜 주는 부분이며, 막장의 상부에 해당되는 곳에, 고정된 피이드 로우프의 다른 끝을 피이드부의 아래에 있는 드럼에 감아, 기체가 앞으로 나아가게 되어 있다. 전동기부는 기체의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다. 튼튼한 여러 개의 열을 발산시키는 리이프를 가진 프레임 안에 전동기와 제어기를 장치한 것이며, 모든 부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커터부는 기체의 머리에 해당 되는 곳에 있으며 커터 체인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치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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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디젤기관차와 함께 내연 기관차로 분류된다. 연기와 가스가 배출되어 갱내에서보다 갱 밖에서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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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미국에서 발달된 방법으로서, 천장에 구멍을 뚫고 그 속에 보울트를 끼운 다음 그 보울트가 위의 암층을 발판으로 하여 직접 천장을 지지하게 한 것이다. 점판암이나 셰일은 1장일 때에는 약하지만, 보울트로 죄면 센 힘을 가지게 되어 천장을 튼튼하게 한다. 보울트에 보를 끼우든지 또는 패킹을 붙여 죈다. 보울트의 끝에는 쐐기가 달려 있어 보울트를 죄면 암반이 죄어져서 빠지지 않게 한다. 이 방법은 지주를 하는데 다리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채굴이나 운반에 편리하고 자재도 적게 들지만, 보울트의 발판이 되는 암층이 튼튼하지 못하면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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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파낸 광석에 붙은 흙과 잡물을 물로 씻어 내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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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자력계로 지자기의 복각과 연직 분력을 측정하여 지하 자원의 존재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자철석이나 그 밖에 자성을 띤 광상이 지하에 매몰되어 있으면 그 영향으로 지자기 이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광상의 위치와 그 규모를 추정할 수 있다. 자기탐사, 자력탐사는 동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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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굴질용 기계로서 압축 공기로 타격을 주어 작업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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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발파에 있어 폭파에 의한 파괴도 있지만 고압의 가스압에 의해서도 파괴된다. 즉 고압의 가스압은 암반에 응력을 증가하게 하며, 이 응력은 응력파와 간섭하여 암석을 파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