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365 세이프타운

여행사정보

알림마당 여행사정보
시정업무추진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발표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탄광역사포럼 인사말씀
발표일 2021-10-01
내용

 

인사말씀

 

 

 

금일 한국경제발전의 주역, 광부와 석탄문화 유산의 가치라는 주제를 가지고 첫 번째 탄광역사포럼을 개최하게 됨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금번 행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누구보다도 고생하신 석탄 산업전사추모 및 성역화 추진위원회 황상덕 위원장님, 그리고 추진위원님들 모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또한 바쁘신 가운데도 불구하시고 이 자리에 참석하여주신 이철규 국회의원님, 김천수 태백시의회의장님, 정미경 부의장님, 이한영, 심창보 의원님 그리고 김길동, 김상수, 문관호 의원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늘 지역을 위해 애쓰시는 이상호, 김혁동 도의원님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박인규 태백시 지역현안대책위원회 위원장님께서도 참석해 주셨습니다.

 

그 외 일일이 소개올리지 못하지만 금일 포럼에 참석하여 주신 내빈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단일산업 최대희생자를 남기며 대한민국 산업화와 경제발전의 밑거름이 된 순직 산업전사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고 탄광산업 역사를 재평가하는 이 시점에, 석탄산업전사추모 및 성역화추진위가 중심이 되어 마련한 금일 석탄산업포럼은 순직하신 산업전사 및 지금도 광산근무로 인한 진폐재해로 고통을 받고 계시는 모든 광산 근로자들의 삶을 뒤돌아보게 하는 소중한 토론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2019년 발생된 코로나 19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명피해와 장기간 경기 침체로 우리시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하나된 시민의 힘으로 머지않아 안전하고 평안한 일상을 되찾으리라 믿습니다.

 

특히 올해는 태백시 승격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시는 올해를 기점으로 새로운 태백의 100년을 구상하고 시민이 행복한 태백, 살기좋은 태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는 약속을 드립니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난해 시에서는 산업전사위령탑 성역화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 하였으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황상덕 성역화 추진 위원장님 외 임원진들께서 국회를 방문 지원을 요청드렸으며, 이철규 국회의원님께서도 국회의원실 차원에서 관련법 제정 등에 대해 적극 협조를 약속 하셨습니다.

 

대한민국 산업화의 초석으로써 순직 광부들에 대한 국가적 예우는 부족하고 대중인식 또한 저하되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가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오늘의 현실이지만 금번 포럼을 통해 석탄 산업의 뿌리인 태백시를 우리나라 탄광산업 문화유산 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시에서는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다시 한번 금일 귀한 시간 내어주시어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1

 

태백시장 류 태 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