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시안내

제2전시실-석탄의 생성발견관

전시안내 상설전시 제2전시실-석탄의 생성발견관

제2전시실 : 석탄의 생성발견관

제2전시실-석탄의 생성발견관 이미지1

주로 고생대 석탄기에 만들어진 석탄은 크게 유연탄과 무연탄으로 나누어 지는데 석탄화의 진행정도를 기준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생성시기는 세계의 전탄전(全炭田)의 약 1/3이 고생대(5억8,000만년~2억2,500백만년 전)로서, 유럽과 북아메리카, 아시아 대륙의 석탄이 대부분 이에 속합니다.

이 밖의 석탄은 중생대(2억 2,500백만년~6,500만년 전)와 신생대(6,500만년 전 ~ 현재)에 생성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천3백년쯤(BC 315년경) 철학자 테오프라토스가 남긴 기록 중 그리스 지방의 대장간에서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였다는 문헌상의 최초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석탄은 인류문화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전후(戰後)의 결과, 서민 연료원이었던 산림자원의 황폐화로 인한 생활고(生活苦)는 비참하기 이를데 없었으나, 당시 상황에서 국내 유일의 연료자원인 석탄은 국민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커다란 돌파구였습니다.

평남, 화순, 장성순으로 국내탄전의 개발이 본격화 되면서 국내 에너지원의 중심에서 석탄은 화력발전 및 민생연료로서 검은황금이라 불리우며 어려웠던 시절을 이겨낼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었습니다.

끝이 없을 것 같았던 석탄산업도 80년대 부터 생산원가 증가 및 청정연료 등장으로 인해 사양화로 접어들면서 많은 석탄광이 폐광을 하게 되었고, 현재 소수의 광업소만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2전시실-석탄의 생성발견관 이미지2
제2전시실-석탄의 생성발견관 이미지3

대표유물

임야매도증서 이미지

임야매도증서(林野賣渡證書)

  • 강원특별자치도 삼척군 상장면 소도리 산53
    • 매수인) 함태탄광
    • 매도인) 강원특별자치도 삼척군 상장면 소도리 손★★
    • 매매대금) 일금 일십구만팔천환
토탄 이미지

토탄(土炭 peat)

땅속에 묻힌 지 오래되지 않은 것으로 탄화정도가 매우 낮아 아직 퇴적된 나무의 구조나 형태가 보존되어 있기도 하다. 넓은 뜻으로는 석탄의 한 종류에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석탄과 구별되고, 이탄(泥炭)으로 불리기도 한다.

갈탄 이미지

갈탄(褐炭 lignite)

석탄중에서 탄화도가 가장 낮은 석탄으로 흑갈색을 띠며, 발열량 4,000~6,000㎉/㎏, 휘발성분은 40%정도이다. 비중은 1.12~1.3이고 100℃로 가열하면 폭발적으로 15~36%의 수분을 방출한다.

역청탄 이미지

역청탄(bituminous coal)

탄화도는 갈탄보다 높고 무연탄보다 낮으며 비중은 1.26~1.40, 고정 탄소량은 85~90%이고, 수소 함유량은 4~6%이다. 태우면 황색 불꽃과 연기가 발생하고, 특유의 냄새가 난다. 역청탄은 다시 휘발성과 점결성에 따라 구분되는데, 강점결탄(强粘結炭)은 제철용 코크스나 도시가스로 이용되며, 점결탄과 약점결탄은 도시가스용으로, 비점결탄은 일반 연료용으로 사용된다.

무연탄 이미지

무연탄(無煙炭 anthracite)

석탄 중 탄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고정 탄소의 함유량이 85~95%로 높고 휘발분이 3~7%로 적다. 아금속 광택에 빛이 세고 질(質)이 치밀하고 굳으며 흑색 내지 칠흑색을 띠고, 점결성이 없다. 높은 착화점(490℃)으로 인해 불이 잘 붙지 않지만, 연소 시 화력이 세고 매연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