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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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갱 안에 물이 생기는 원인은 첫째, 지하수가 단층이나 균열을 따라 갱 안으로 출수 되는 경우와, 둘째, 지표의 하천수나 빗물이 지하 채굴로 인하여 생긴 암반의 균열이나 채굴적을 따라 갱안으로 침수되는 경우이고, 셋째, 폐갱도나 채굴된 공동에 고여 있던 물이 하부 채굴 때에 갑자기 출수되는 경우 등으로서, 이와 같은 갱내 출수를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갱 안에서 갱 밖으로 퍼내야 하며, 이 갱내수의 배출 작업을 배수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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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산 .탄광의 막장이나 기타 작업장에서 광석 .폐석 .필요 자재 등을 갱구 또는 반대 방향으로 운반하는 것을 말한다. 넓은 뜻으로는 갱내외로의 승강을 위한 인원의 수송도 포함된다. 수평갱도의 기관차 운반, 엔드리스 운반, 사갱의 코스 권양운반(捲揚運搬), 스킵 권양운반, 수갱(竪坑)의 케이지 권양운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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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산의 갱내 작업장은 항상 어둡기 때문에 충분한 조명이 되지 않으면 사고가 일어나기 쉬울 뿐 아니라, 종업원의 시신경이 피로하게 되는 등 신체상으로도 많은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휴대용에는 아세틸렌등과 전기 안전등이 사용되고, 고정용으로는 전등이 사용된다. 아세틸렌등은 전기 안전등에 비하면 조도와 광도가 나쁘고 사용상 불편하나, 값이 싸기 때문에 금속 광산이나 석탄광 이외의 비금속 광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석탄광에서는 갱내의 폭발성 가스 때문에 이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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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갱내에 있어서 지질 상황을 표시하는 그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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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갱도를 뚫고 들어가 지하의 광상 .탄층에 도달하여 광석 .석탄을 채굴하는 일. 노천채굴(露天採掘)에 대응하는 말이다. 자원이 풍부하고 입지조건이 좋은 오스트레일리아와 같은 나라에는 작업하기 쉽고 비용이 적게 드는 노천굴 광산이 많지만, 한국에서는 석회석 .쇄석(碎石) 채굴의 경우를 제외하고 노천채굴에 적합한 광상 .탄층이 거의 없어 대부분이 갱내채굴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갱내채굴의 장점은, ① 표토층이 두꺼워 노천채굴로 채산이 맞지 않는 광상이라도 유리하게 채굴할 수 있고, ② 광맥이 가늘거나 불규칙한 광체(鑛體)에서도 채굴이 가능하고, ③ 채굴가능 심도가 깊고(현재 세계에서 가장 깊은 갱내막장은 지표면에서 수직으로 약 3,000m), ④ 한설 .풍설 등의 기후나 일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⑤ 연중 고르게 조업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막장 채굴방법은 탄광에서 장벽식(長壁式) 채탄법, 금속광산에서 충전(充塡)채광법 .슈링케이지법(shrinkage stopping) .공동법(空洞法) .중단(中段)채광법 .케이빙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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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갱내에서의 나화, 끽연, 용접, 발파, 기기의 파열 및 마찰, 전기, 자연발화, 가스 및 탄진 폭발등의 화원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화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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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산 .탄광 또는 토목공사를 위하여 지하에 뚫어놓은 길. 지하에 부존하는 광상(鑛床) .탄층에 이르러 그것을 채취하기 위해서나,지하발전소(한국은 1980년 완공된 청평 양수발전소 등)의 건설을 위해 건설 지점에 이르기 위해서는 갱도가 필요하다. 수직으로 파내려간 것을 수직갱 또는 수갱(竪坑)이라 하고, 경사지게 파내려간 것을 사갱(斜坑), 수평적인 것을 수평갱이라 한다. 광산에서는 갱외에서 직접 광상 .탄층에 이르는 주요 갱도를 통동(通洞)이라고도 한다. 갱도는 목적 .위치 .크기 등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있다. 목적에 따라 탐광(探鑛)갱도 .탐탄(探炭)갱도 .채굴갱도 .운반사갱 등이 있다. 위치 .지명에 따라서 중앙수갱 .350m 갱도 등이 있으며, 크기에 따라서는 대수갱(大竪坑) .복선갱도 등이 있다. 지하발전소 등에서도 목적과 용도에 따라 주터널 .케이블 터널(cable tunnel) 등의 이름을 붙인다. 크기는 단면적 4m2 정도에서부터 수백 t의 광석이나 석탄을 적재한 화물열차가 왕복하며 형광등(螢光燈)이 콘크리트 갱도벽을 조명하고 있는 대규모의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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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수직, 수평 또는 경사진 갱도로 실시되며, 광맥에 대하여 나란히 또는 직각으로 시행한다. 갱도로 굴진하는 탐사에 대하여 시추가 경제적이고 신속하기 때문에 흔히 시추 작업으로 땅 속의 광석이나 암석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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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산 .탄광 .석유 광업소 등에서 관리직과 사무직원 등을 제외한 일반 노무자. 갱부 중 갱내작업을 하는 사람을 갱내부라 하며 주된 직종은 직접채광 또는 채탄작업을 하는 채광(채탄)부, 광석 .석탄 .폐석(廢石) 등을 운반하는 운반부, 갱도(坑道)의 굴진 .수리 등을 하는 굴진부, 지보작업(支保作業)을 하는 지주부(支柱夫), 기계류 .전기계통의 보수유지를 담당하는 기계공 .전기공 등이다. 갱외(坑外)작업을 하는 사람을 갱외부라 하며 운반부 .선광(선탄)부, 기계 공장에서 일하는 기계공 .전기공 등이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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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광산의 갱 밖 구내에서의 운반은 갱 안에서 운반된 광차나 벨트가 그대로 선광장까지 연장 운행되도록 되어 있으며, 선광장의 저광장에서 역에 마련된 저광장까지는 주로 자동차에 의하여 정광이나 석탄을 운반한다. 그러나, 운반해야 할 양이 적당하고 도로를 가설할 수가 없는 산간에서는 가공 삭도를 설치하게 된다. “갱내운반”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