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연시작 및 금연유지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담배!!! 끊으려면 태백시 보건소 금연클리닉실로 오세요!

2011년 새해 맞아 새로운 결심을 실천으로 옮겨 보세요.


금연시작 및 금연유지』


담배를 끊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단숨에 끊는 것입니다. 우선 담배피우는 양을 서서히 줄이다가 자신에게 의미있는 특별한 날을 잡아 그날을 금연시작일로 정하십시오. 그리고 하루전에 담배 및 관련물품을 미련 없이 모두 버리시고 금연시작일 전에 내가 왜 담배를 끊으려고 하는지. 끊으려는 이유를 명확히 되새기고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금연시작전, 준비를 착실하게 할수록 금연성공률은 높아집니다. 막연히 내일부터 금연해야지라는 결심은 무너지기 매우 쉽습니다. 아시다시피 니코틴의 중독성 때문에 금연을 유지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준비하고 시작하셔야 보다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담배를 끊어야겠다는 굳은 의지를 가지고 담배를 끊는 것이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집니다. "금연한다"는 것 자체가 심리적으로 부담스럽다면, "습관을 바꾼다" 고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금연시작일이 되면 담배 끊는 것을 주위 가족이나 애인 등 가까운 사람들에게 알리시고 의미있는 누군가와 약속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금단증상에 대해서도 미리 숙지해 두도록 하십시오. 니코틴 중독이 얼마나 심한지 스스로를 진단받은 후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미리 알고 그 대비책을 강구하면 금단증상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지만으로 끊는 것이 걱정되고 힘드시다면 니코틴 패치나 금연껌 등의 보조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조제는 약국에서 구입가능하며 자신의 용량에 맞는 것을 의사나 약사와의 상의 후 구입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니코틴 대체용품은 혈중에 니코틴 농도를 일정하게 지속하게 하기에 보조제를 사용하면서 흡연을 하면 절대 안됩니다.


또한 금연 시작 후 당분간은 술자리나 흡연하는 친구와의 만남을 자제하도록 하십시오. 담배는 무조건 피우지 않고 담배를 피우던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배를 끊은지 두시간 후부터 서서히 금단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금단증상은 다른 일에 열중하면서 일시적으로 잊을 수 있습니다.


균형 있는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하며, 담배 생각이 날 때 마다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다른 취미활동을 하거나 또는 농도가 약한 녹차나 당근 등의 야채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금단증상이 있는 동안은 무리하지 않도록 하고, 금연 후 당분간은 술자리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욕구는 3분만 참으면 없어집니다. 3분을 잘 넘기시면 금연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금연을 잘 유지했으면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랫동안 담배를 피우셨다면 신체적으로 뿐만 아니라 심리적 중독도 크리라 봅니다. 담배피우는 습관과 심리적 의존 등 넘겨야 할 관문이 많습니다만, 담배가 내 몸에 끼치는 그리고 그동안 끼쳐왔던 수많은 악영향에 비한다면 굳은 의지로 참으셔야 합니다.


금연 후 3개월이 지속되었다면 어느정도 금연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으나 개인에 따라 10년이 지나도 담배생각이 나서 한대를 피우게 된다면 금연에 성공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즉, 금연을 지나서 비흡연자로 가는 길은 꾸준한 노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술은 니코틴수용체에 영향을 주어 흡연 욕구를 높이므로 금연 시 반드시 금주도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끊으려고 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거주지나 직장 소재지의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방문하면 여러가지 검사와 함께 전문 상담사가 상담을 해 드립니다.


출처 : 금연길라잡이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