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단중상 대처법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금단증상 대처법

니코틴 금단증상은 신체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은 짜증스러운 반면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습니다. 니코틴 대체제는 이러한 신체적 증상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보다 큰 모험으로 생각하는 것은 금연의 정신적인 측면입니다.


기간에 상관없이 흡연의 경험이 있다면, 당신이 하는 거의 모든 일들(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는 것, 먹는 것, 읽는 것, TV 보는 것, 커피 마시는 것)이 흡연과 연관되어 다가올 것입니다. 그것은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하더라도 흡연하고 싶은 마음이 여전히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욕구를 극복하는 한가지 방법은 그것들을 합리화라고 규정하는 것입니다. 합리화는 처음엔 맞는 것 같지만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닌 잘못된 신념 입니다. 만약 전에도 금연을 시도한 적이 있다면, 당신은 이러한 일반적인 합리화를 많이 느꼈을 것입니다.


- 난 한번에 끊을 수 있어.

- 오늘은 좋은 날이 아니야; 나는 내일 금연할거야.

- 이것이 나의 유일한 나쁜 습관이야.

- 흡연이 실제로 얼마나 나쁘지?

  옆집아저씨는 평생 담배를 피웠는데 90세가 넘게 사셨잖아.

- 공기오염도 똑같이 나쁠거야.

- 당신은 다른 이유로 죽을거야.

- 담배가 없다면 삶이 재미없어.

당신은 아마 이 목록에 더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담배 없이 처음 몇 일을 지냈을 때 느끼는 합리화를 적어보십시오. 그것은 흡연으로 돌아가는 당신을 막아줄 것입니다. 당신의 금연서약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아래의 방법들을 사용해 보십시오.


- 유혹을 피하십시오 : 흡연의 유혹을 느끼는 사람들과 장소를 멀리 피하십시오. 나중에 더 신뢰감을 가지고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습관을 바꾸십시오 : 술이나 커피대신 주스나 물로 바꾸십시오.

  다른 일을 하십시오. 휴식보다는 산책을 하십시오.

- 대안 : 무설탕 껌이나 사탕, 당근 같은 생야채, 해바라기 씨 등 다른 먹거리를 드십시오.

- 활동 :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일을 하십시오. 흡연욕구를 물리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바느질이나 목공예 같은 손을 계속 움직일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하십시오. 따뜻한 목욕, 운동이나 독서를 하십시오.

- 심호흡 : 흡연할 때 연기를 들이마시는 것처럼 숨을 깊이 들이마십시오. 흡연욕구가 강할 때 심호흡을 하고 폐가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로 채워지는 것을 그려보십시오.

  금연의 이유와 금연자로서 얻게 될 이득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십시오.

- 지연 : 라이터를 켜고 싶다면 늦추십시오. 최소한 1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하십시오. 종종 이런 간단한 방법이 흡연의 강한 욕구를 떨쳐낼 수 있습니다.

- 스스로에게 보상 : 당신이 지금 하는 것을 쉽지 않은 일이므로 당연히 보상받아야 합니다.

  매일의 담뱃값을 모아 매 주 스스로에게 선물을 사주십시오. 잡지를 사거나, 외식을 하거나, 멀리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하거나 큰 선물을 사기 위해 저축을 하십시오.

  공원이나 도서관을 방문하거나, 새로운 취미를 갖는 등비용이 들지 않는 것이나 요가를 배우는 것도 스스로에 대한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출처 : 금연 길라잡이 -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