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효과적인 금연방법?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감연법과 단연법 중 효과적인 방법


한번에 끊는 방법 대신 흡연양을 줄여나가다가 끊는 감연법으로 금연에 성공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담배 끊는 날을 정해서 딱 끊는 방법이 더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서히 흡연 양을 줄여나가는 경우 끊게 될 수도 있겠지만 다시 개비수가 느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금연에 필수인 “의지력”을 확실히 발휘하기 위해서도 딱 끊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며, 대부분의 금연 프로그램도 이 같은 단연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연법이 어려워 감연법을 이용해 금연을 하실 경우 하루 피우는 양이 10개비 이하가 되면 딱 끊으시기 바랍니다. 감연하려면, 담배상표를 바꿉니다.


지금까지 피우던 담배가 아닌 다른 담배를 사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담배맛이 감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되도록 저니코틴 담배를 사되 흡연하는 개비수를 늘리면 안됩니다. 그후 담배 피우는 손을 바꿉니다. 오른손으로 담배를 피운다면 왼손으로만 피우고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갯수만 흡연하는 등 흡연하려면 번거롭도록 규칙을 정하고 흡연일기를 쓰도록 하십시오. 시간대별로 상황을 적고, 흡연 욕구정도가 ‘강’인지 ‘중’인지 ‘약’인지 적은 다음 피웠나 안피웠나 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아침6시: 기상, 욕구 ‘강’, ‘피움’ 이렇게 적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욕구가 강하지 않은데도 피우는 경우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때는 담배 대신 미지근한 물과 야채, 과일을 드시거나, 손가락 튕기기, 산책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켜주시고, 중독성이 덜한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도 하시면서 흡연욕구를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두 개비씩 줄이겠다. 등의 목표를 정해서 흡연일기에서 욕구가 약했던 순간을 택해 두 개비씩 줄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하루 10개비 정도나 그 이하가 되면 딱 끊는 것입니다. 흡연일기는 자신의 하루를 되돌아볼 뿐 아니라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고 자신만의 기록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니코틴 패치나 껌 등 보조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가시면 상담과 함께 보조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금연길라잡이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