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연이후 회복일정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금연 이후의 회복 일정

몸이 무겁고 정신이 맑지 못한 느낌은 결코 즐겁지 않은 느낌입니다. 일을 하는 데에도 정신 집중이 어렵고 가끔은 짜증스럽고 안절부절못한 느낌마저 있다면 견디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누구나 넘길 수 있는 관문입니다.


금단증상의 의미는 흡연에 노출되었던 몸이 담배의 영향에서 벗어나고 있음을 뜻합니다.


금단증상은 반갑지 않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그것을 거쳐야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금단증상이 너무 힘들 때에는 니코틴 패치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음의 회복 일정에서 금단증상 이후에 준비된 선물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금연 이후 회복 과정>


흡연 후 경과시간 회복 과정

20분 혈압, 맥박이 정상화되며, 떨어졌던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올라간다.

2시간 혈중 니코틴은 사라진다. 단, 니코틴 대사물은 2일간 몸에 잔류한다.

8시간 혈액 속 일산화탄소 양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간다.

12-24시간 쌓였던 일산화탄소가 완전히 체외로 배출되며, 폐기능이 향상된다. 몸을 움직일 때 숨찬 느낌이 덜 해진다. 심장마비의 가능성이 준다.

48시간 기분이 나아지면서, 몸과 옷에서 담배냄새가 사라지기 시작한다. 맛과 냄새가 되살아나기 시작한다. 기침을 통한 가래 배출이 늘어난다.

72시간  기관지가 이완되고 호흡하기도 훨씬 나아진다. 기침이 줄어든다.

1주진하던 가래가 묽어진다.

2주-3개월 혈액순환기능이 좋아진다. 체력이 증가하면서 걷는 것이 쉬워진다. 폐기능이 30% 증가한다. 혈압이 정상화되어 안정된다

3개월 기관지 섬모기능이 회복된다. 또 타인의 담배 피우는 냄새가 싫어진다. 폐기능이 정상화되고 남자의 경우 정자의 수가 증가되고 성생활능력이 향상된다.

9개월 누관충혈, 피로, 호흡곤란이 줄고 폐의 섬모가 다시 성장한다. 감기 등의 호흡기 감염이 준다.

1년 혈액의 모든 구성요소와 세포가 정상으로 돌아와 심근경색으로 갑자기 사망할 위험이 계속 흡연하는 사람에 비해 1/2로 낮아진다.

5년 심근경색의 위험이 비흡연자과 거의 같아진다.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10년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10%이하로 감소한다.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위험이 감소한다.

15년  폐암에 걸릴 확률이 한 번도 흡연을 하지 않았던 사람과 같아진다.


출처 : http://www.cancer.org

 

금연후 금단증상에 많이 시달릴때는 금연보조제 도움 됩니다.

금단증상 발생시  보건소 금연클릭닉으로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세요.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