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니코틴과 뇌의 관계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니코틴과 뇌의 관계

목적지인 뇌에 이르기까지 니코틴의 행로

담배 연기 속의 증기 → 기관지 → 폐 → 폐 속의 모세 혈관 → 혈액 → 심장 박동을 타고 전신 → 뇌혈관 → 뇌의 신경조직


이렇게 담배 연기를 빨아들인 후에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여 첫 효과를 내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얼마인지 아세요? 불과6~8초 밖에는 걸리지 않는답니다.


니코틴이 뇌에 주는 영향

혈액이 온 몸을 한 바퀴 돌고 나면 흡수된 니코틴의 35%가 이미 뇌에 전달됩니다. 나머지 65%는 신체 구석구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니코틴은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있는 동안 뇌에 계속적인 충격을 줍니다.


뇌 기능에 찾아오는 변화

니코틴은 신경 세포들 간의 전달에 직접 관여하여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뿐만 아니라 니코틴의 성분 상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뇌의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주며 중독(의존)을 일으키게 됩니다. 다음은 니코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변화들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내성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더 많은 니코틴을 섭취하게 되며, 니코틴 섭취를 의지력으로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금단 증상

니코틴이 계속 공급되지 않으면 약물 중단에 따른 신경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종 약효

담배를 피웠을 때 긴장이 풀린다든지, 집중력이 높아진다든지, 담배를 안 피우다가 한 대 피웠을 때 안도감을 느끼게 되는 것 등은 모두 중추 신경의 증상입니다. 이것은 니코틴이 뇌세포에 작용하는 강력한 향정신성 약물이라는 증거입니다


출처 :  금연 길라잡이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