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연 정보] 금연후 기침, 가래 목소리의 변화
작성자 보건소
내용

보통 흡연자들은 금연을 한 순간부터 바로 정상 폐 기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금연 후에 가래와 기침이 증가하게 되어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침은 그동안 그동안 기도를 막고 호흡을 힘들게 했던 가래와 타르를 제거하기 위한 기관지 상피의 방어 기전입니다. 인간의 폐 안쪽은 섬모라고 불리는 아주 미세한 솜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섬모는 진공청소기처럼 폐를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데 담배연기는 이 섬모를 손상시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 폐 안쪽에 이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기침과 가래는 금연을 하면서 섬모의 기능이 되살아나 그동안 쌓여있던 타르와 노폐물을 가래와 기침의 형태로 몸밖으로 배출하게 되는 건강 회복의 징후입니다. 거담제를 먹을 필요는 없지만 기침과 가래로 힘들다면 더운 증기 목욕탕에서 30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농도가 약한 따뜻한 녹차물을 마시거나, 매일 물 6-8컵을 마시고, 운동을 하며, 소금물로 입을 헹구시면 기관지에 붙어있는 가래를 뱉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뜻한 배즙과 도라지 섭취 또한 기침과 가래에 좋은 음식이니 드시기 바랍니다. 개인차가 있고 대개 1~2주 이내, 길어도 한달내에 증상이 호전되지만, 그 이상 지속되거나 많이 힘드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시거나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을 방문하여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금연 길라잡이 ]  

                                                   태백시보건소 금연클리닉 033-550-3030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