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연정보] 금연시 신경질과 짜증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일반적으로 금단증상이라는 표현을 쓸 때에는 금연과 함께 찾아오는 모든 변화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주로 신경계가 니코틴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니코틴 투입이 끊길 때 나타나는 주로 신경계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매우 다양한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금연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한 가지 이상의 금단현상을 경험합니다. 사람에 따라 금단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거의 없을수도 있습니다. 금단증상에 따라 지속기간이 다르지만 대부분의 금단증상은 금연 후 첫 3일간이 제일 심하며, 이후 서서히 줄어들다가 2주정도 지나면 완화되지만 만성 흡연가의 경우 몇 달동안 금단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금단증상으로는 불안, 초조, 불면증, 집중력감퇴, 신경과민, 피곤, 식욕증가, 두통, 기침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개인마다 다른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몸을 괴롭히는 신체적 금단증상은 길어야 3주 정도면 대개 사라지게 되므로 첫 1-3주간만 잘 참고 넘겨도 금연 성공이 가까운 것입니다.

신경과민과 짜증, 무료함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금단증상입니다. 몸에서는 니코틴을 요구하는데 그것을 억제시키려는 본인의 의지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연시 ‘내가 이렇게까지 신경질적으로 변하는데 굳이 금연을 해야 하나...’하는 생각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인 것입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몸에서 니코틴을 요구하지 않게 됩니다. 니코틴 중독 성분이 모두 빠져 나가는 동안에 자신의 의지와 싸우는 과정입니다. 금단증상 극복은 강한 의지가 필요하나 의지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니코틴 대체요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니코틴 대체요법은 니코틴패치나 니코틴 껌 등을 이용하는 것인데,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 상담을 통해 무료로 니코틴 대체용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상담 이후에는 전화상담도 가능하오니,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을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짜증이 많이 날 때에는, 심호흡을 해보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거나 잠깐 동안이라도 산책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이완시킬 수 있는 자신에게 맞는 대처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시고 금단증상으로 인해 다시 흡연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출처 [ 금연 길라잡이]

                                                 태백시보건소 금연클리닉 (033-550-3030)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