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연정보] 우울증환자의 금연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우울증의 병력이 있고 금연을 시작하여 무료함과 우울증세의 심화가 우려된다면 일단 혼자 금연을 시작하기보다는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에서 금연상담사의 상담 및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약물요법, 행동요법 등 이외에도 심리적으로 안정을 줄 수 있는 상담도 병행하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흡연은 우울증 환자에서 더욱 흔하고 , 우울증 환자에서는 금연이 더욱 어렵습니다. 현재까지 금연에 사용되는 항 우울제로는 서방제(bupropion), 노트리프틸린이 있으며 서방제는 니코틴대체 치료보다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금연에 가장 적절한 사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항 우울제는 니코틴 보충요법보다 우선해서 일차 선택제로는 쓸 수는 없습니다.

Bupropion(Zyban)은 니코틴 금단증상을 감소시키는 항우울제로 니코틴을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약물은 니코틴을 갈망하는 뇌에 화학적으로 작용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니코틴 대체제와 병용할 수 있습니다. Bupropion은 금연하기 1~2주 전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인 용량은 하루에 150mg 1~2정 입니다. 경련,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 머리에 심각한 손상을 입었던 사람, 조울증, 거식증이나 폭식증(섭식장애)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복용할 수 없습니다.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것은 금단증상의 하나로 주변사람들에게 내게 됩니다. 이런 힘든과정을 거쳐서 금연에 실패하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몸을 괴롭히는 신체적 금단증상은 길어야 3주 정도면 대개 사라지게 되므로 첫 1-3주간만 잘 참고 넘겨도 금연 성공이 가까운 것입니다. 우울증 병력이 있는 경우 챔픽스(제품명)는 복용금지하셔야 합니다.


출처 [ 금연 길라잡이 ]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