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금연정보] 금연후 불안 초조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에 의한 중독때문입니다. 니코틴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어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생활을 어렵게 만들정도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의존을 하게 합니다.


니코틴은 자극제 혹은 저하제로 작용하여 신체 기능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니코틴은 몸 안에 들어온 양에 따라, 마지막으로 담배를 피운 지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가,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았는가, 또는 하루 중 언제인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합니다. 아침에는 니코틴이 자극제로 역할을 하지만 저녁 때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신경 안정제 역할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모두 일시적인 것이며 심리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니코틴에 중독이 되어 갈수록 편한 마음보다는 니코틴의 농도가 유지 되지 않아서 불안한 마음이 더 커집니다. 또한 담배는 니코틴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과 연관되어 중독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흡연자들은 담배의 맛, 냄새, 그리고 담배에 대한 느낌 등에 의해 매혹되기도 하며 생활 습관과 연관되기도 합니다.


항상 습관적으로 하던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해지게 됩니다. 이 행동을 대신할 수 있는 어떤 다른 일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그리기, 퍼즐맞추기, 종이접기, 십자수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도록 하십시오.


흡연은 니코틴 중독과 함께 이러한 강한 정신적 생활 습관과 연결되기 때문에 금연은 더욱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금연 후에 초조하고 불안한 금단 증상은 약 2~4주 정도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그러니 눈을 딱 감고 그 기간만 참아보고, 그냥 참기 힘드시면 전문의와 상의 후 금연 패치 등의 금연 보조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불안, 초조 등의 증세는 비타민 B부족과 연관이 있으므로 현미와 같은 정제되지 않은 곡식이나 과일, 생야채를 섭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출처 [금연 길라잡이]

태백시보건소 금연클리닉 033 - 550 - 3030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