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대사증후군-당뇨병3
작성자 보건소
내용

1. 당뇨병의 식이요법

당뇨식사요법은 당뇨관리의 시작입니다. 어떤 식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혈당조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뇨식이에 대해 스트레스를 가질 필요는 없으며 특별한 식품은 필요없습니다.

당뇨식 = 건강식입니다. 환자본인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좋은 식습관이 됩니다.

당뇨식이의 기본은 식사시간지키기. 적당량먹기. 골고루먹기입니다.

 

2. 당뇨식 실천하는 방법

1) 정상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사량을 조절합니다.

비만하면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되고, 당뇨병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비만하다면 최소한 현재보다 체중을 5~10% 감량하도록 합니다.

 

2) 단맛이 강한 음식을 주의합니다.

당질음식을 많이 먹으면 인슐린 필요량이 많아지고,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밥, 빵, 국수 등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고, 설탕, 꿀 및 단맛이 강한 음식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기 많은 음식, 특히 동물성 기름을 피하도록 합니다.

기름이 많은 음식은 비만해지기 쉬우며, 특히 동물성 기름은 심혈관계질환의 위험 이 높아집니다.

 

4) 음식을 싱겁게 먹습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혈압조절을 어렵게 하여, 심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골고루 먹습니다.

곡류음식(밥, 빵, 국수 등) 위주로 식사하지 말고, 어육류, 채소 등의 음식을 골고 루 섭취합니다.

 

6) 적당한 양을 먹습니다.

가) 적절한 양의 생선, 두부, 살코기 등의 단백질 급원식품을 세끼에 골고루 나누 어서 먹습니다. (1끼 생선 1~2토막에 해당하는 양).

나) 과일을 적당량 먹는 것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의 주먹크기 1~2개정도의 양)

 

7) 섬유소를 충분히 먹습니다.

섬유소는 식후 혈당이 빨리 오르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백미나 도정된 밀가루 보다는 현미, 통밀, 잡곡 등을 사용하고, 식사시 채소, 해조류를 충분히 먹 도록 합니다.

 

8) 술을 가급적 피합니다.

일주일에 1~2회, 한 번에 1~2잔 정도를 가벼운 식사와 함께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음주는 혈당조절에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9)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운동은 체중조절 및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체내에서 인슐린이 잘 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일주일에 150분(주 5회, 1회 30분 정도) 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