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계단 오르기로 겨울운동 해 봅시다.
내용 계단 오르기로 겨울운동 해 봅시다!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서는 생활 속 운동습관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중 계단오르기와 걷기, 스트레칭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1. 계단오르기 (생명 연장의 꿈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기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운동입니다.
계단 오르기는 다이어트, 혈액순환 강화, 하체근력 강화, 무릎관절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주의할 점은 오르기는 계단을 이용하고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 계단 오르기 운동방법
15층 높이를 하루 3번 오르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정도의 높 이가 운동효과를 보기 좋습니다.
관절 보호가 필요할 경우, 오르기만 하고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 다.
자세는 발 모양이 11자 형태로,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닿도록 유지하되, 체중을 발 앞꿈치에 서 발뒤꿈치로 옮기면서 실어주고, 허리는 굽히지 않고 바르게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굽이 높고 무거운 신발, 슬리퍼 등 불편한 신발보다는 편안한 운동 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 계단 오르기 칼로리 소모량
계단을 오르는 데는 한걸음당 0.15Kcal, 내려가는 데는 한 걸음당 0.05Kcal가 소비되고, 한 층은 약 7Kcal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30분 기준으로 약 220Kcal 정도 소모된다고 하니 꾸 준히 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올바른걷기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걷기 전에 약 5분 정도 맨손 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장소는 조깅 트랙이나 흙이나 잔디가 있는 곳으로 합니다. 걷는 시간은 하루 45분 정도가 적절합니다.
이 때, 머리를 바르게 든 상태로 정면의 10미터 앞을 주시하며, 상체를 똑바로 펴고 바른 자세로 서서 몸에 힘을 빼고 턱을 당겨 목을 바로 세운 뒤 가슴을 펴고 등 쪽으로 집어넣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팔은 자연스럽게 구부리고 자신의 옆구리를 스치는 정도로 앞뒤로 흔들어주고, 발은 뒤꿈치에서 발 중앙, 앞꿈치 순을 닿습니다.

비록 걷기 운동이 계단 오르기 만큼 효과는 없겠지만 그래도 아주 유용한 유산소 운동이며, 노년기의 무서운 질병인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출처: (원주바른몸한의원)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