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소식/민원 공지사항
소식/민원>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조류인플렌자에 대한 질의응답
작성자 방역담당
내용

 

<< 조류인플렌자에 대한 질의응답>>

  조류 인플루엔자는 무엇입니까?

조류 인플루엔자는 닭․칠면조․오리․야생조류 등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사람에서 조류인플루엔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다릅니다.

○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약병원성․비병원성으로 구분하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가축전염병예방법상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2003년 국내에서 발생한 조류 인플루엔자는 고병원성 A/H5N1형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2006년 2월에는 조류 및 가금류를 살처분시 참여했던 종사자1,600명

       중 4명이 무증상자로 혈청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타나, 종사자 1,600

       명에 대해 추가 혈청검사를 질병관리본부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전파되나요?

주로 오염된 먼지․물․분변 또는 사람의 의복이나 신발․차량․기구 및 장비․달걀 등에 묻어있는 바이러스에 직접적인 접촉으로 일어날 수 있으며, 달걀 속에 감염되어 난계대 전염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또한, 조류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청둥오리 등 야생조류가 닭이나 사육 오리와 접촉하거나 또는 분변을 배설하여 전파하므로 차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가 사람에서도 병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까?

○ 이론상 조류 인플루엔자는 사람에게 전염이 안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최근 들어 종간 벽(Interspecies barrier)을 넘어 조류 인플루엔자가 사람에게 감염되어 병을 일으킨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특히, 동남아시아에서는 풍토병화 되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인체내에서의 유전자 재조합에 의한 신종 바이러스의 출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2003년 12월 이후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캄보디아에서 조류독감의 인체 감염자가 발생하였으며 지금까지 총 116명이 감염되고 61명이 사망하는 높은 치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계속 지역이 넓어져 이집트, 스위스 등에도 발생되고 있습니다.(T.V 방송 뉴스시간에 발표되고 있음)

감염자는 주로 감염된 종사자나 감염된 생닭, 오리에 폭로된 사람이며, 닭고기 및 오리고기 섭취로 인하여 감염된 사례 보고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나요?

○ 우리나라는 2003년 12월부터 2004년 3월 까지 7개 시도 10개 시군의 19개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인 A/H5N1감염이 발생하였지만 철저한 방역 대책으로 인체 감염 사례는 지금까지 한 건도 없었으며 2004년 9월 24일 조류인플루엔자 종식 선언을 한 바 있습니다. 

○ 하지만, 동남아시아에서 지속적으로 발병하고 있으며 상호 교류 증대와 여행객의 증가로 인해 해외 유입의 가능성이 언제나 상존하고 있습니다

○ 해외 유입뿐 아니라, 최근엔 철새에서의 감염이 확인되면서 철새 도래지인 우리나라에서도 언제든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06년 현재에도 혈청 양성반응자가 있으므로 발생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오리고기를 먹어도 이상은 없나요?

○ 국내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농장 뿐만 아니라 3㎞이내의 닭이나 오리․달걀은 전부 폐기 조치되고, 3~10㎞사이의 조류 및 그 생산물에 대하여도 이동통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일반 국민이 오염원과 접촉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 닭(오리) 도축장에서는 도축검사를 실시하여 건강한 개체만 도축되어 유통되며, 바이러스 자체가 열에 약해 60℃ 이상에서 30분 이상만 가열하여도 사멸하므로 충분히 가열 조리를 한 경우는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국내 발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야생 조류인 철새 무리와 가금류와의 접촉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양계 사육농가의 환경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양계시설에 자주 환기를 해주고 소독과 세척을 자주 실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할 경우 농장 및 주변위험지역(3Km이내)의 닭, 오리농장농장 종사자, 살처분자는 작업시에는 개인보호구(마스크, 장갑 등)를 착용하여야 하며, 작업후 샤워,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한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자는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감염예방을 위해 항바이러스제제를 복용하며,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조류인플루엔자 증상이 발생하는지 모니터 해야합니다.

○ 일반 국민들은 일반적인 <호흡기질환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시면 됩니다.

- 손을 자주 깨끗이 씻으십시오.

- 환기를 자주 시키십시오.

-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십시오.


질병관리본부는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비하여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

○ 질병관리본부는 조류 인플루엔자의 인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관계 부처와 협조하여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인체 감염 발생을 조기에 감지하고 진단하기 위해 표본의료기관을 지정하여 표본감시를 시행하고 있으며 실험실 검사체계를 운영중입니다.

사전 대비 및 대응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바이러스제제와 개인보호구 등 예방조치 물품을 확보 및 비축하고 있습니다.

신속 정확한 정보 제공 및 대국민 홍보를 위해 조류 인플루엔자 인터넷사이트(http://avian.cdc.go.k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 조류 인플루엔자 인체감염 발생에 대비하기 위하여 대외기관과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 인체 감염자의 해외로부터의 유입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입국자 추적 및 대량환자 관리시스템(Epitrac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태백시보건소 예방의약담당 : 550-2712, 552-1378, -4000 ]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