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약간 팔자인데… 걸음걸이가 건강에 어떤 영향 미칠까?
내용 잘못된 걸음걸이가 습관이 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질병을 유발하는 걷기 자세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올바른 보행 자세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팔자걸음·안짱걸음
팔자걸음은 양발 끝이 부채꼴 모양으로 15도 이상 벌여져 걷는 것이다. 허리가 뒤로 젖히게 돼 척추관이 좁아지고 척추후관절에 염증이 생길 뿐 아니라 골반이 틀어져 근골격계 질환이 유발된다. 또한 무릎에 힘이 가중돼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다. 팔자걸음의 원인은 양반다리로 앉는 것과 같은 후천적인 생활습관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복부비만이 심하거나 허벅지 안쪽 살이 많아도 팔자걸음으로 걷는 경우가 많다. 안짱걸음은 발이 안쪽으로 15도 정도 오므려진 상태로 걷는 것을 말한다. 이 역시 무릎 안쪽 연골에 무리를 줘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관절이 앞으로 틀어져 오래 걸을 때 아킬레스건을 충분히 쓰지 못하게 되며 발목과 무릎 관절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잦아진다.

가슴·등·어깨 곧게 펴 걷기
바른 자세로 걷고 싶다면 가슴·등·어깨를 곧게 펴 몸과 바닥이 수직을 이루게 해야 한다. 목을 세워 시선을 약간 올리고 턱은 당기며 엉덩이가 빠지지 않도록 허리를 세우고 걸어야 한다. 배는 내밀지 말고 가슴을 내밀어 체중이 앞으로 쏠리는 느낌으로, 팔은 가볍게 흔들어 주는 것이 좋다. 팔의 각을 L자 또는 V자로 만들어 앞뒤로 자연스럽게 흔들며 걸어야 팔 앞쪽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지 않는다. 발바닥은 뒤쪽에서 앞쪽으로 바닥에 닿아야 하체 근육이 제대로 수축·이완하고, 몸에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해 부상도 예방할 수 있다.

출처: 헬스조선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