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연령대별 운동(신체활동)안내
내용       연령대별 운동(신체활동)요령            

혈당, 혈압 ,혈중 중성지방몸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  롤을 증가시켜 운동부족 성인 및 비만 환자에게 동반되는 고지혈증당뇨병, 고혈압, 동  맥경화 등의 치료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 연령대별 맞춤운동

  ▣ 10~20대 ═══════

   하루 20~30분씩 1주일에 3일 이상 조깅으로 근육 기능, 폐기능, 순환계 기능을  상  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추천운동 : 자전거, 농구, 축구, 럭비, 배구, 스키, 테니스 등

  ▣ 30~40대 ════════

   체력이 하강하는 시점이기도 하고 성인병이 서서히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무리한 스포츠는 자제해야 하는 때이다. 특히 여성은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체중 지지 운동을 많이 하고, 빨리 걷기나 가벼운 조깅으로 컨디션 조절 기간을 갖는 것이 좋으며, 처음 20분간은 꾸준히 걷고, 2개월 이후에는 40분 정도의 운동 강도로 강화시키는 것이 좋다.

      ▶30대 추천운동 : 1주일에 1~2회 테니스, 축구, 배드민턴 등 구기운동을 한다.

     ▶40대 추천운동 : 수영, 빨리 걷기, 등산, 헬스, 골프, 탁구, 실내 운동 등

  ▣ 50~60대 ════════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이 높아지므로 심장과 혈관을 강화 할 수 있는 가벼운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이 좋다. 또 관절의 유연성을 강화하기 위해 걷기나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 준다. 과격한 운동은 인체 면역계나 노화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다.

  ▣ 60대 이상 ════════

    60대 이상은 빠른 속도의 조깅보다는 , 규칙적인 산책, 맨손체조, 숲속걷기, 스트레칭 등이 효과적이다.

태백시보건소로 건강관리 하러 오세요.  ☎ 550-3037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