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흡연의 위험성-치주질환
내용 흡연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으로 구강 위생 저하와 치태, 치석의 형성을 증가시키며 면역반응을 약화시켜 잇몸질환을 일으키고, 치아 주변조직을 파괴합니다. 담배는 침속의 칼슘과 인을 증가시켜 치석이 더 잘 생기게 하고 그 위에 치태도 더 잘 침착시켜 염증을 유발하며 치주질환을 더 발생시킵니다.

최근 연구에서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잇몸 상태를 비교한 결과, 흡연자에 비해 비흡연자의 치은지수가 낮게 나타나 흡연자가 치주질환에 더 위험한 것으로 밝혀졌고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치주염 발생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구강점막, 피부 등으로 흡수되는 담배의 유해 성분은 잇몸과 구강점막의 혈액순환 기능과 면역력을 저하시켜 상처회복이 늦어지게 하고, 염증과 질환의 재발을 초래하여 치주질환의 악화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산소 공급을 저하시키므로 치주질환의 치유를 방해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불결한 구강 위생상태와 스트레스가 복합되어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과 같은 통증이 심한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흡연은 입안의 침을 마르게 하고 산도(pH)를 변화시켜 치아 부식을 유발하고 충치를 일으킵니다.

또한 흡연은 치아와 잇몸을 착색시킵니다. 담배의 타르 성분에 의해 치아, 보철물, 잇몸 등이 검은 갈색으로 착색되고, 이렇게 생긴 치아의 검은 착색은 칫솔질로는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흡연은 혀의 착색을 일으키고, 혀의 유두 길이를 증가시켜 심한 흡연자의 혀에는 담배에서 나타나는 노란색, 갈색, 검은색의 색소가 착색되며 혀의 유두에 음식물이나 세균이 끼면서 심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금연유지하시면서 치아건강도 챙기세요^^


-출처:금연길라잡이-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