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 소아비만의 문제점 |
---|---|
작성자 | 비만클리닉 |
내용 |
◆ 소아 비만은 왜 치료해야 하는가? 비만아의 약 30%에서 성인 비만이 된다. 연령별로 보면 생후 6개월 영아시의 비만은 약 14%, 7세 아동의 비만은 41%에서, 10세~ 13세의 학동기 아동의 비만은 약 70%에서 성인시 비만으로 이행한다고 한다. 그러나 정상 체중아는 성인 비만증으로 될 가능성이 매우 적다. 비만한 사람은 동맥경화, 고협압, 심근경색, 당뇨병, 지방간,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 발생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비만한 소아는 성인 비만의 예비군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성인병이어린 시기에 발생하는 것이 문제이다. 또한 성인기에 비만이 시작된 사람보다도 소아기에 비만이 시작된 사람은 비만의 정도가 심하고 비만의 합병증도 더 중하다고 한다. 또한 소아기에 비만을 치료하면 심장질환등 심각한 성인병을 효과 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소아 비만의 원인은? 1.폭식과 운동부족=햄버거, 피자, 감자튀김 같은 패스트푸드와 더운 여름 무심코 자주 마시는 청량음료 및 간편한 인스턴트식품은 소아비만의 주범들이다. 패스트푸드는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지만 적은 양을 먹어도 칼로리가 높다. 대개의 인스턴트식품도 어머니가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이나 반찬보다 대체로 열량이 높다. 특히 기름진 음식은 아닐지라도 청량음료의 섭취는 비만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2.운동부족=생활 습관에 따른 운동부족이 문제이다. TV, 컴퓨터의 보급으로 운동장이나 넓은 장소에서 제 힘껏 뛰어노는 어린이들은 갈수록 보기 힘들다. 대신 하루 종일 앉아 게임을 즐기거나 리모콘으로 채널사냥에 몰두하는 어린이들은 점점 늘고 있다. 심지어 칫솔마저 전동칫솔을 이용하거나 별로 높지 않은 아파트 층도 엘리베이터를 타는 실정이다. 절대적인 활동량 부족이 소아비만을 조장하고 있는 셈이다. 3.불규칙적인 생활습관=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기상시간은 소아비만 예방에 중요한 생활습관중 하나다. 보통 성장호르몬은 수면시간에 주로 분비되는데 특히 새벽 1시~3시 사이 가장 많이 분비된다. 그러나 방학이라고 해서 새벽까지 자지 않고 게임 등에 열중하면 다음날 생활리듬에 흐트러질 뿐 아니라 당장 그날 수면 중에 분비되어야 할 성장호르몬이 줄어든다. 성장호르몬은 키크기에 필요한 호르몬이지만 비만을 막을 수 있는 호르몬이기도 하다.
◆ 소아 비만의 치료 방법 소아비만 치료에서 식이요범, 운동 프로그램, 행동습관의 개선은 세가지 중요한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비만의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 를 늘려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이를 시행하기가 쉽지 않다. 성공적인 비만의 치료를 위하여는 영양 교육, 행동습관 개선, 운동 등 신체활동 증가, 가정 학교등 비만아 치료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협조, 치료 하겠다는 자신의 의지 및 부모의 노력등이 필요하다. 비만아에서 식이 요법시 음식의 종류는 비만아의 연령과 비만 정도에 따라 선택되어야 하며 식이요법은 반드시 성장에 필요한 양만큼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포함되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저칼로리 식이요법 시행시라도 3대 영양소의 비율은 대체로 탄수화물 50% 단백질 20%, 지방 30%로 균형 잡힌 식단이 되도록 한다. 흔히 보는 비만아는 현재의 체중을 수개월간 그대로 유지시키고 더 이상 증가시키지 않도록 하면 신장이 커지면서 비만도가 줄어들므로 철저한 체중감량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
◆ 비만아의 식이요법 식이요법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첫째, 하루 에너지 소비량보다 적은 칼로리의 음식을 계속 먹게 되면 체중이 반드시 감소하게 된다는 믿음을 비만아가 가질수 있도록 해야한다. 둘째, 비만아가 선호하는 식습관을 알아야 한다.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섭취 및 잦은 군것질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는 것을 비만아에게 주지시켜야 한다. 학교 급식에서도 가능하면 저 칼로리 저지방의 점심을 공급하도록 하며, 학교 주변의 자판기의 이용을 줄이도록 하고 자판기 음료를 선택하는 경우라도 칼로리 및 염분이 적은 음료를 선택하도록 한다.
식이 요법은 저칼로리 식사를 하되 단식이나 아침등을 결식하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아비만의 치료에서는 급작스런 체중의 감량은 피하도록 하여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식이요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요령있게 먹도록 하되 음식의 선택은 다음 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1. 밥, 감자, 껍질만 벗긴 곡물로 만든 빵, 과일, 채소등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한다. 2. 지방의 칼로리는 체중을 늘리는데 큰 몫을 담당하기 때문에 적게 먹어야 한다.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30%미만을 지방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외식시에도 가능한 튀긴 음식을 피하고 구운 요리를 택하도록 한다. 3. 비만아는 식이성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관내 음식물 용적을 증가시켜 배변을 촉진시키므로 식이 요법 시 흔히 발생하는 변비에 도움이 된다. 4. 음식을 먹는 방법도 중요하다 먹을 때마다 수저를 내려놓고 천천히 씹어 먹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식사를 하고 20분 쯤 지나야 배가 찼다는 것을 감지하고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아침에 무엇이든지 먹고 하루를 시작하면 군것질을 덜 하게 된다.
◆ 비만아의 운동 요법 운동 방법은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수영 등 산소 소비량을 증가시키며 팔다리의 큰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 바람직하며 또한 그 어린이가 좋아하는 운동(예를 들면 스케이팅, 테니스등)을 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령등 근육을 발달시켜 주는 운동도 대사작용이 활발해져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에게 알맞는 무게의 아령과 운동방법을 택하고 서서히 아령의 무게와 드는 횟수를 늘려간다. 몸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 운동 전후에 몸을 쭉 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운동은 얼마나 격렬하게 하느냐보다는 얼마나 꾸준히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는 이튿날까지 피로나 통증이 남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지닌 운동을 해야 한다.
가능하면 학교에 갈 때 걸어가기,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기 자동차 대신 자전거 타기등 실제 생활속에서 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가끔 계단을 두 계단씩 오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장시간 텔레비젼 보기, 장시간 컴퓨터 게임, 학교 갔다와서나 식사후 자주 눕는 행동습관등을 줄이도록 하고 집안에서 주로 지내기를 좋아하는 친구보다는 운동등 집밖에서의활동을 즐기는 친구를 가까이 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행동 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 방식 * 음식은 식탁에서만 먹고 공부방이나 tv를 보면서 먹지 않도록 한다 * 식사와 간식은 정해진 시간에만 한다 * 식사전에 물이나 국물을 마신다 * 음식을 여러번 씹고 천천히 먹도록 한다 * 고칼로리의 드레싱이나 소스를 적게 사용한다 * 음식을 먹자마자 식탁에서 일어난다 * 먹고 싶은 음식을 참거나 체중감량을 했을 때 상을 주거나 칭찬한다 * 매일 먹은 음식의 종류, 양, 맛, 먹은 장소에 대한 일지를 쓴다 * 냉장고나 식탁 위 등 눈에 띄는 곳에 과자나 음식을 놓지 않는다 * 과식할 기회를 줄인다(최소량의 음식만 적은 그릇에 담아 준다, 부페 피한다) * 패스트 푸드를 먹지 않도록 한다 * 어린이 생일 파티를 음식점에서 하지 않는다 * 선물로 과자 쵸코렛등의 음식을 주지 않는다 * 어린이가 직접 상점에서 과자자 캔디류를 사먹는 것을 줄인다 * 음식을 먹은 후에 상점에서 식품을 사오도록 한다 * TV에서 먹는 광고가 나오면 다른 채녈로 돌리도록 한다 * 군것질을 줄이고 집에서 하도록 하며 자판기를 이용하는 버릇을 없앤다 * 될 수 있으면 많이 움직이도록 유도한다(심부름을 시키는 등) * 운동을 좋아하는 친구와 사귀도록 한다 * 매일 운동의 종류, 운동시간, 운동 강도를 써본다 |
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