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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청소년과 흡연 ② 대화하기
내용

금연으로 이끌기

청소년 흡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과 결단 이외에도 가정과 사회 전반에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회적인 노력으로는 현재의 입시 제도 수정, 학습 이외에 다양한 삶의 목적 허용,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여가 활동 제공 등이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거창한 사회 제반 노력이 아니더라도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어른들 스스로가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어쩌면 가장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흡연은 특히 가족들의 흡연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가족 내에서 어른들의 솔선한 금연 노력이 없으면 청소년들의 흡연을 예방하거나 중단 시키기는 어렵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의 금연 노력도 학생들의 흡연 예방에 중요한 변수입니다.

  1. 청소년의 흡연 가능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합니다.

    이미 담배를 피우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 교육을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직 흡연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지금 막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방 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이들은 아직 담배에 중독된 정도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흡연에 노출되어 있으며, 성인을 모방하려는 심리와 사회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어서 특별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흡연을 나타내 주는 단서>

    • - 전과 달리 이유 없이 껌을 자주 씹는다.
    • - 양치질을 자주 한다.
    • - 갑자기 부모나 선생님 옆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
    • - 말할 때 이유 없이 고개를 돌리고 말한다.
    • -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 - 갑자기 밤에 잠깐씩 나갔다가 들어온다.
  2. 금연을 유도하는 대화법을 알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눕니다.

청소년을 금연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흡연은 악이다’ 보다는 ‘금연은 선이다’ 를 강조하는 대화와 교육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다음의 대화법을 잘 익혀서 자녀와의 대화에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 자녀의 행동을 규제할 필요가 있을 때는 ‘바람’의 형식보다는 단호하게 직접적으로 대화한다.

    - 엄마는 네가 담배를 끊었으면 좋겠다. (X)

    - 네 건강을 위해서 담배를 끊자. 엄마가 도와줄게. (O)

  • ? 자녀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해한다는 표현과 함께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 무조건 끊어. 알았어? (X)

    -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담배 유혹을 뿌리치기 어렵겠지만, 엄마 아빠는 네가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당분간은 학교가 끝나면 바로 집으로 오도록 하거라.(O)

  • ? 협박보다는 자녀의 흡연으로 인해 부모가 실제로 느끼는 느낌을 가지고 대화한다.

    - 그렇게 담배 피우려면 앞으로 학교 다니지 마! (X)

    - 담배를 계속 끊지 못하면 앞으로 너의 건강에 대해서 엄마, 아빠는 굉장히 걱정이 되고
      염려스럽단다. 그래서 네가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금연 교실에 데리고 가야겠다. (O)

  • ? ‘너는 할 수 있어’ 라고 용기를 준다.

    - 너 엄마 말이 말 같지 않지? 도대체 담배도 하나 제대로 못 끊는 애가 앞으로 무엇을 하겠니?
      한심스럽다, 한심스러워! (X)

    - 담배를 끊는다는 것이 힘든 일이라는 걸 엄마도 잘 안다. 그렇지만, 엄마는 네가 해낼 수
      있으리라 믿는다. 그전에도 넌 초조하면 손톱을 깨물던 버릇을 고쳤잖니.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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