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건강정보 건강이야기
건강정보>건강이야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성매개감염병의 종류와 예방요령
내용 성병 (venereal disease)이란?

성병은 일차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질환을 말한다.

30종류 이상의 성병이 있으며 각각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흔한 성병으로는 임질, 매독, 성기 클라미디아 감염증, 트리코모나스증,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이 있다.

성병은 나타나는 증상이 없더라도 전염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잠재적인 질병을 가진 경우에도 성병에 포함시킨다. 성적인 접촉 이외에도 일부의 질환에서는 수혈이나 정맥주사 바늘을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전파될 수 있다.

성병의 종류   

성병은 그 원인이 되는 균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세균성 성병, 바이러스성 성병, 기생충성 성병


- 세균성 성병: 임질(gonorrhea), 클라미디아 감염증(Chlamydia trachomatis), 매독(syphilis), 연성하감

- 바이러스성 성병: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증 및 후천성 면역결핍증,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증,    인간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증,

- 기생충성 성병: 트리코모나스 질염, 칸디다 감염증


❍『성병 종류와 특징!』


♣ 임질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주증상은 질분비물이 많아지는 것인데 종종 여성에게는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방치하면 골반염, 불임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클라미디아

증상은 질분비물, 하복부 통증, 골반통, 성교통등의 증상을 유발하고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나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자궁 경관염, 난관염, 골반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은 난소, 난관, 자궁에 염증을 유발하여 불임이나 자궁외 임신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질과 클라미디아는 분만동안 신생아에 전염되어 신생아에게 눈 감염으로부터 폐렴에 이르는 여러 질환을 유발하며 조기 분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약물로 치료 가능하며 성관계자 남성도 함께 치료해야합니다.


♣ 매독

질, 구강, 직장, 혈액에 의해서 감염 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매독균이 체내에 남아 있게 되는데, 이것을 잠복기라고 합니다. 몇 년 후에 매독은 심장, 혈관, 신경계 등을 침범하게 됩니다. 임산부의 경우 태아에게 감염되어 유산이나 사산을 일으키고 신생아가 매독에 감염되어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 헤르페스

바이러스 질환으로 성기나 성기 주위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며칠에서 몇주까지 지속되고 통증이 사라져도 바이러스는 체내에 남아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현재 완치법은 없으나 약물치료로 증상을 신속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활동성 바이러스 감염시 신생아에게도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임신전 검사가 필요합니다.


♣ 콘딜로마 (곤지름)

성기나 항문 주변에 닭 벼슬 모양으로 생기는 사마귀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콘딜로마뿐 아니라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자궁암검사, 바이러스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약물이나 전기 소작술로 가능합니다.


♣ 에이즈

에이즈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정액과 질분비물, 혈액에 의해 전파됩니다.

에이즈 임신부는 분만전이나 분만에 의해 아기에게 전염시킬 수 있고, 모유수유에 의해서도 감염됩니다.


❍ 성병 예방법  

성관계 파트너를 잘 알아야 합니다.

여러명의 성 파트너가 있다면 성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한명의 성 상대자와 관계를 갖는 사람에 비해 훨씬 더 위험합니다.

따라서 무분별한 성관계를 자제하셔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반드시 콘돔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성병에 대해 서로 말하는 것은 어렵지만 솔직한 대화가 성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질문은 파트너가 성병을 앓았었는지 또는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었 었는지를 물어봅니다.

만일 파트너가 성병을 과거에 앓았었다면 치료는 했는지에 대해 물어봐야 합니다.


성병의 증상을 안다.

성기의 통증, 홍반, 분비물의 변화는 성병의 증상이 될 수 있고,

부종, 동통, 가려움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성관계를 중단하고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콘돔 사용

콘돔은 완벽한 예방법은 아니나 적절히 사용하면 성병감염 기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콘돔을 사용할 때는 오일, 젤리 등을 함께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물질들은 고무를 용해시켜서 콘돔이 찢어지게 합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