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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태백시민연대 성명서『상장~소도간 도로4차선 도로 사면붕괴 현장 을 고발한다!』에
작성자 담당자
내용

 

  - 태백시민연대 성명서『상장~소도간 도로4차선 도로 사면붕괴현장을 고발한다!』에 대한   태백시의 입장 -

  ◎ 태백시에서는  상장 ~ 소도간 4차선 도로 확·포장공사 와 관련하여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사의  조기 마무리를 위하여 전력을 다하도록 하는 한편 절토  사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키로 하였습니다

    ◎ 상장~소도간 4차선 도로 확·포장공사는 폐광지 탈피 및 고원관광휴양 도시로서의 발돋음을 위하여 태백시에서 영월, 제천방면으로의 접근도로망 확충을  위한 도로공사 추진 계획 중,

       열악한 시 재정상 시비로는  접근도로망 사업 추진에 애로가 있어 폐광지역진흥지구 개발계획 중 시가지 도로 확·포장계획에 따라, 

       ‘98년 도로계획 구간내 시추조사 7개소(절토부5, 교량2)및 표준 관입시험등 토질조사를 기초로 설계를 실시         

         ‘98. 12. 15일 지역주민의 공청회를 거쳐 지역적인 특성 및 주민들의 이용편익 측면을 고려 공사비 대비  경제성을 검토 시행하였으며,

       시공성 및 효율적인 토지이용 계획 등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 최적의 노선을 확정

       ‘99년 최초  함태중 ~ 유황골 입구까지 (L = 2.67Km)  220억의 예산(국비)을 확보, 공사를 착수(1차)하였으며, 

       2002년  영월 방면으로의 4차선 확·포장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유황골 ~ 소롯골 입구까지(L=1.23Km)국비 예산을 추가 확보 공사를 연장 추진하였고,

       2003년 상장 굴다리 ~ 함태중 까지의 4차선 확충(L= 0.46Km)을 위하여 6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국비: 철도 가도교 수탁사업비 포함)  200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 이를 위하여 시에서는 ‘99. 12. 15 공사를 착수 상장 굴다리 ~ 소롯골앞까지(L=4.3Km) 4차선  도로 공사 추진 중 함태중~소도교(구. 정휘아스콘앞)구간, 함태초교~구.소도파출소 앞의 대절토 사면은 최초 설계 시 제시된 공법으로 공사를 마무리 하였으나,
   
      철탑사면 및 함태 초교 절토 구간의 사면활동 징후가 기 시공된 구간보다 심각하여(2001년 11월초 발견)지질 조사 전문 용역기관에 4차례에 걸쳐 세부조사를 실시한 결과,

      토질이 전석이 섞인 붕적층으로 확인 됨에 따라 보강 대책공법을(억지말뚝공법) 채택 보강공사를 추진 중

      함태초교 옆 사면이 2002년 태풍 “루사”,   2003년 태풍 “ 매미”발생으로 공사구간 지하부의 지하수위 상승으로  하중이 가중되어 함태초교인근산지에 추가균열이 발생  됨에 따라

      전문 용역사와 한국지반 공학회 및 국립방재 연구소의 자문을 받아 현재 시공중인 공법 외 도로 안전을 위한  완벽한 사면 안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대체공법(강관  말뚝 + H-pile시공)을 제시 받았으며,

      소요되는 예산에 대하여 국비확보, 지방채발행계획 (※  2005년 지방채 발행시, 2004년 승인절차)등 소요 사업비 중앙지원 등 확보방안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 앞으로도 시에서는 지역 경제활성화와 고원관광 휴양 도시로의 발전을 위하여 접근 도로망 확충은 필수적인 사안이므로

      본  구간은  사업비  확보와  노선  안정성을 확보하여  단계별 마무리 계획을 수립(노선일부 수정 등) 2005년  까지는 개통할 계획이며,

     사면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추후 국비를 확보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건설과 도로시설담당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33-550-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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