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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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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안]이마트진입에 따른 대안모색
작성자 이상출
내용

존경하옵는 폐광지역살리기대책위원회 관계자 여러분!

대기업 이마트 폐광지역내 진입시도 반대에 대한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파트진입에 따른 악영향에 대한 우려와 태백바로세우기를 위한 여러분의 태백사랑의 충정어린 모습을 진심으로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분의 일련의 행동에 대하여 지역발전을 위한 일개의 사회단체로서 지역현안의 업무를 실제 맡아보는 실무자의 입장에서 다소 실망감과 안타까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난 17일 수요일 오후 2시 30분경 본회를 방문하신 여러분의 본회 회장님과의 진지한 논의를 지켜보는 가운데 여러분을 더욱 이해하게 되었고 앞으로 여러분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이마트 뿐만 아니라 각종 지역현안에 대해 보다 진지한 자세와 태도로 임하기로 다짐하였습니다.

이마트의 진입시도는 그동안 태백시의 경우 집세나 가게세가 인근시보다 훨씬 높아서 보다 질좋고 값싼 생필품을 구입하고자하는 소비자의 권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소박한 소망에서 시작된 일이며 이는 재래시장이나 중소도매상 및 소상인의 자구적인 노력이 없이 마냥 세월만 보내다 보니 당한 일이라 여깁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러분께 저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드리고자 하오니 검토하시고 일리가 있다면 많이 부족하더라도 보다 많은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합의점을 찾아 모든 시민들을 아우르면서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4.11.18

(사)태백시번영회 사무국장 이 상 출

 -다                    음-

신활력사업 제안(안)


 
제안자 : 이상출(사단법인 태백시번영회 사무국장 겸 태백관광개발연구소장)
제안이유 : 이마트진입에 따른 대안모색

○ 사업명 : 태백물류유통센타(농업하나로마트와 태백소상인판매사업+택배사업+창고사업의 절충사업)

○ 사업(목적) : 이마트진입에 따른 농민과 소상인의 재래시장과 중소도매상 및 소상인을 위한 보호 및 자력갱신 즉, 농민과 소상인과의 혁신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을 통해 혁신적 발전역량을 새롭게 정립해 나가기 위한 동력창출

○ 추진계획

재래시장과 중소도매상 및 소상공인의 모임인 (가칭)사단법인 태백상인연합회를 조직하고 이를 주축으로 태백농협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물류유통센타를 구축함

1. 농협하나로마트- 농산물 위주 판매
2. 소상인판매시설- 비농산물 위주 판매
3. 택배시설 - 신속한 배달로 단골고객 확보
4. 창고시설- 중형마트(태화마트+태백마트+원마트)를 창고업으로 유도

○ 사업비투자계획

- 추진기간 : 2005년 ~ 2007년(3년간)
- 사 업 비 : 120억원(민간투자 60억 공공투자 60억원)
- 년차적 투자 규모(매년 40억 = 민자 20억 + 공공 20억)

○ 사업성격 - 지역기여도 및 파급(기대)효과

태백물류유통센타는 광산도시에서 관광도시로 탈바꿈하는 과정에서 중장기적으로 추진 가능한 사업으로 특히 태백지역의 경우 상업이 집중된 시내지역과 외곽지역은 탄광을 제외하고는 거의 산촌을 배경으로 농업이 중심이어서 농촌과 산촌이 소도시 상인들과 긴밀한 지역간 혁신적인 협조체계를 맺어 새로운 물류유통단지를 구축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1. 태백물류유통센타는 외곽지역의 광업을 기반으로 농산촌형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유통판매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2. 태백물류유통센타는 1차산업인 농산촌과, 2차산업인 광업을 매개로 하여 판매업 등 각종 서비스업 등 3차 산업과 융화로 고부가치의 새로운 향토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

3. 태백물류유통센타는 지방과 도시의 상생을 위한 '5都 2村' 활성화 사업으로 이해될 수 있어 농민과 상인의 상생을 위한 활력사업이다.

4. 태백물류유통센타는 이마트와 같은 대형 자본의 진입을 막음으로써 농민과 소상인을 보호하고 자력 갱신할 수 있는 대안사업으로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생활여건과 찾아가는 서비스 확충사업이다.

5. 태백물류유통센타는 낙후지역 발전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을 확충하는 계기가 되고 또한 기존 낙후지역정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6. 태백물류유통센타는 기존 태백농협의 구조조정과 함께 기존 중형마트의 활용을 극대화하고 사업시행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문제점

상이한 집단간의 통합경영체계는 통합과 조정에 따른 시간적 한계성과 이해관계로 인한 집단간의 갈등이 야기될 수 있음

○ 대책

이마트라는 재벌 대형자본의 무차별적 진입에 따른 기존상권의 붕괴를 우려한 위기의식 고조로 집단간의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합과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추진단체를 사단법인화함으로써 단체전체의 이익을 도모하고 보다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값싸고 질좋은 상품을 신속 정확하게 배달하는 좋은 인식을 심어 주어 소비자인 시민으로부터 신뢰성을 쌓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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