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시정소식>알림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가장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
작성자 보건소
내용  

유산소 운동

체지방을 감량하려면, 운동할 때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해서 지방을 없애는 운동을 해야 되는데, 바로 몸에 산소가 들어가게 되면 체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면서 지방이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산소를 몸에 불어넣어 줌으로서 체지방을 태우는 운동을 유산소운동이라고 한다.


유산소운동은 

수영, 걷기, 달리기, 각종 구기종목 등이 유산소운동에 속하며,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체지방 감량에 꼭 필요한 운동입니다.

그중에  살 빼는 유산소운동으로 파워워킹이 효과가 제일 좋다고 강조합니다.

파워워킹

파워워킹(power walking)이란 아주 빠르게 걷는 유산소운동으로서 심폐지구력을 증대시키며, 또한 일반 워킹보다 칼로리 소비와 체지방 소비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유산소운동입니다.

일반 걷기(완보)는 편하고 무리가 적은 반면에 칼로리 소비가 낮은 편이고, 달리기(조깅)은 칼로리 소비는 높지만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고, 초보자의 경우 근육통이 발생되는 등 신체적 무리가 큰 편입니다. 또한 조깅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코티졸 호르몬을 활성화 시킵니다.


이러한 일반 걷기와 조깅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장점만을 결합시킨 것이 바로 파워워킹(속보 - 빠른 걸음)인데, 신체적 무리도 적고 , 에너지 소비도 높아서 다이어트에 유리하며 특히 노화를 촉진시키는 코티졸 호르몬의 분비도 크게 활성 되지 않아서 종합적인 면에서 최고의 유산소운동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또한 동작 시 팔굽치를 90도로 굽혀서 앞뒤로 흔들어 주기 때문에 하체운동과 더불어 상체운동 효과를 줌으로서 운동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감량효과도 일반 걷기보다 2~3배 정도 증진 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보통 파워워킹이라 하면 6.5~8.0 정도의 속도로 운동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체력소모가 크고, 무리가 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느리게 걷기 또는 일반걷기로 하다가 점차적으로 파워워킹 수분으로 강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레벨

구분

1분 간 이동한 거리

1분 간 칼로리 소비량

느리게 걷기 (레벨 4)

완보

50~60m

2 Kcal

일반 걷기 (레벨 5)

산보

60~70m

3 Kcal

빠르게 걷기 (레벨 6~7)

속보

80~90m

3.5 Kcal

더 빠르게 걷기 (레벨 8~9)

급보

100~110m

4~5 Kcal

최고 속도로 걷기 (레벨 10)

강보

120~130m

7.5 Kcal




달리기 VS 파워워킹

심폐능력 증진 면에서 본다면 달리기가 파워워킹 보다 우수합니다. 때문에 심폐능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달리기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와 체지방 관리를 목적으로 유산소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달리기 보다는 파워워킹이 효과적입니다.

운동시간 15분간은 탄수화물(그날 먹은 음식)을 에너지로 사용하다가 15분 이후부터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운동시간이 길어질수록 지방의 연소비율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기 때문에 체지방을 빼려면 운동 강도를 증대시키는 것 보다는 운동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달리기가 힘든 만큼 살빼는데 효과가 좋다고 알고 있는데, 달리기 같이 운동강도가 높아지게 되면 무산소운동수준이 되어서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보다 그날 먹은 음식의 칼로리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이에 비하여 파워워킹은 유산소운동의 수준이 높기 때문에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져서 체지방 감량에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기를 하게 되면 체력소모도 증가되고 탄수화물 (그날먹은 음식)의 칼로리 소비가 많이 되어서, 식사량이 증대되어서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원인이 되지만 워킹은 체력부담도 상대적으로 적고, 체지방을 에너지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음식섭취욕구가 커지지 않게 되어서 상대적으로 적게 칼로리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워워킹은 관절에 부담도 적게 주고, 힘도 적게 들어서 초보자도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입니다.

조깅이 열량소비가 높고, 심폐능력 증대 부분에서 효과적이지만, 노화촉진을 시키는 코티졸호르몬을 분비시켜서 좋지않습니다.

이에 비하여 파워워킹은 조깅에 비해 열량소비는 낮지만, 체지방을 이용하는 효율 면에서 더 높기 때문에 지방살을 빼는 다이어트에는 더 효과적입니다.

 

**태백시 보건소 비만클리닉**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