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작성일 2005.03.23
시정소식>보도자료>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태백시와 필리핀 바기오시, 중국 소주시 ·고안시간 우호교류 체결
작성자 공보팀
내용

 ○ 태백시가 세계화와 국제화의 물결 속에서 각 자치단체마다 여러 나라의 도시들과 국제교류를 활성화 시키고 있는 시점에

○ 태백시도 시의 특성인 겨울의 흰눈을 동남아시아와 중국 등 남방도시들에게 홍보마케팅하고, 스포츠 교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난 3월 4일부터 12일까지 태백시장외 8명의 대표단이 필리핀 바기오시와 중국소주시, 고안시를 방문, 국제도시 간에 교류협력을 맺는 등 큰 성과를 안고 돌아왔다.

○ 지난 3월 3일 출국하여 3월 4일 필리핀 마닐라시에서는 필리핀 주재 영사 및 한인회 관계자들과 회동하여 태백시의 국제교류 활동상과 시의 주요관광지를 적극 홍보하였으며, 5일과 6일 양일간에는 필리핀 바기오시를 방문해 양 도시 간 우호도시 체결 의향서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빠른 시일 내에 양 도시 간 자매결연을 추진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보았다.

○ 바기오시는 인구 27만명의 필리핀내에서는 보기드믄 고원도시이면서 휴양도시로 5천여명의 한인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바기오시에서는 바기오시장 예방, 태백공원 기념식수, 꽃 축제장 행정시찰, 우호교류의향서 교환 등의 활동이 있었으며, 앞으로 고랭지식물 및 관광자원 공동개발, 학생 어학연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시와 교류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곳 바기오시에서 KBS1 라디오, 오마이뉴스 등 국내언론사와 현지 라디오 방송사에서도 취재보도 활동이 있었다.

○ 3월 7일부터 8일, 양 일간은 중국으로 이동하여 중국 경제중심지이면서 역사 고도(古都) 인 인구 575만명의 소주시를 방문하여 소주시장 예방, 소주시 체육회 및 소주시 연석회의, 소주시장과 체육총회의 오찬 및 만찬 참석, 역사유적지와 행정시찰이 있었다.

○ 이와 아울러 양 도시 간 우호교류체결 의향서와 체육우호교류협정서를 체결하였다. 이를 통하여 앞으로 양 도시 간 관광, 문화, 체육, 교육 등 많은 분야에서 교류를 하기로 합의하였고, 매 2년마다 전지훈련 선수단을 상호 파견키로 하였다.

○ 아울러 관광분야 활성화를 위하여 관광교류협정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날 현지 소주일보와 소주TV에서 취재 및 방송보도가 있었다. 3월 9일부터 10일, 이틀 동안에는 지난해 고안시장의 태백시 방문에 대한 답방형식으로 인구 82만명의 도시인 고안시를 방문하여 관광 태백의 면모를 널리 알렸다. 이곳에서는 고안시장 주최 만찬, 역사유적지 탐방 및 행정시찰과 우슈, 태권도 등 체육 시범경기를 관람하였다.

○ 앞으로 고안시에서는 우리시로 하여금 태백시 특별공단 조성과 학교 건립 사업지원, 공무원 교환근무 등을 희망해 와 이에 대해 시는 다각도로 검토해 나갈 계획으로 있다.

○ 돌아오는 길인 3월 11일과 12일에는 중국 최고의 상업도시인 상해시 체육학교를 방문, 상해시 체육육성 종목인 육상과 역도, 싸이클 등 상해시의 체육육성 전략을 살펴보았으며, 상해 제2체육운영 학교장과 회동하여 고원스포츠도시 태백시를 홍보하면서 앞으로 양 도시간에 체육선수단 교류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교환하였다.

○ 시는 짧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필리핀 바기오시와 중국 남방의 3개 지방 도시 방문을 통해 우리시와 우호교류를 적극 추진키로 한 성과가 고원레저스포츠 도시를 지향해가는 태백시를 국제적으로 널리 홍보하는 소중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 기획예산실 교류협력팀(☎550-2014)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담당자 : 공보팀
  • 문의전화 : 033-550-2012
공공저작물 표시여부 :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