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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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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태백, 고객만족의 민원서비스를 위한 민원1회 방문처리제 내실 있게 운영키로
작성자 공보팀
내용

○ 태백시(시장 박종기)가 주민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항상 고객(민원인)으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키 위하여『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연중 운영하기로 했다.

○ 이를 위해 시는 신속·정확·편리한 민원행정체제를 구축키로 하고 위해 민원실내에 정보제공과 민원상담, 담당부서간 협조체제, 민원불편사항 접수·처리 등을 위한 전담민원상담요원 2명(민원담당1명, 민원1회방문처리 담당자)을 상시 배치해 민원인들에게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내실 있게 운영할 방침이다.

○ 시는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제 운영을 위해 민원서류 접수 즉시 담당공무원을 지정하고 처리과에 송부하며 소관이 불분명한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부서를 지정해주고 접수한 민원은 일반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등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 특히, 시는 10일이상의 복합 인·허기 민원과 노약자, 연소자, 장애인이 출원한 민원을 대상으로 건축, 건설, 환경, 복지, 도시개발, 세무 등의 민원에 대해서는 분야별 지식이 풍부한 담당급으로 편성한 민원후견인을 지정 민원처리 전 과정을 상세히 관리하면서 민원인에게 민원행정(처리)상황을 수시로 통보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불가 또는 반려 시 그 사유와 대안을 자세히 설명해 주기로 했다.

○ 또한, 2개 이상의 부서와 관련된 복합민원에 대해서는 실무종합심의회 개최를 통해 부서간 협의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협의를 통해 민원이 신속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고

○ 민원인 민원처리 진행상황이 궁금하여 행정기관을 재차 방문하는 없도록 30일 간격으로 중간 통보하는 중간통보제와 사전 촉구전 발부 등을 확행하여 시민들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민원행정이 뿌리내리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문의 : 민원봉사과 민원팀(☎550-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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