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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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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태백,「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혁신」과 관련해 복지상담실 설치·운영키로
작성자 공보팀
내용

 - 추진배경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혁신에 따른 지역사회의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구축
  · 업무효율화 및 실질적 연계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시 본청 및 동사무소에 복지상담실 설치·운영
  · 사회복지 등 급증하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의 수요에 대응하고 주민에 대한 통합서비스 제공체계 마련
 - 설치대상 : 시 본청 및 8개동무소
 - 설치규모 : 4평(13.2㎡)내외
 - 설치기한 : 2007. 5월(추경예산 확보후)
 - 소요예산 : 1억2,800만원

○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에 부흥하고 양질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태백시가 지난달 복지 분야 업무추진을 위한 조직개편 작업을 모두 마치고 주민감동과 친절행정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해「복지 상담실」을 설치·운영키로 했다.

○ 시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혁신에 따른 지역사회의 새로운 거버넌스(복지, 보건, 고용, 주거 등 다양한 참여자로 구성된 네트워크)체계를 구축하여 업무의 효율화와 실질적 연계를 위한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 이를 위해 시는 추경예산이 확보되는 오는 5월경 시 본청 및 8개동사무소에 사회복지관련 상담 시 민원인의 개인 사생활을 침해를 방지하는 4평(13.2㎡)내외의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에서 상담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실행할 계획이다.

○ 시는 상담실을 따로 마련하지 못하여 그동안 사회복지와 관련된 민원인이 사무실을 찾아 민원상담을 할 때 일반민원과 구분 없이 민원실에서 이루어져 민원들의 사생활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기를 꺼려하는 등 제대로 상담이 어려웠다.

○ 특히, 미혼모, 의료비 문제, 신용불량 문제로 찾아오는 민원인들에게 사생활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상담실을 마련하여 편안한 공간에서 사회복지사와 심도 있게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 사회복지업무와 관련된 민원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 주민생활지원과 복지기획팀(☎550-3011)   

주민생활지원서비스란?
   o 저소득·취약계층에 제공되는 좁은 의미의 복지서비스 뿐 아니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넓은 의미의 복지서비스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 8대 서비스 제공 : 복지, 보건, 고용, 주거, 평생교육, 생활체육, 문화, 관광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신청 절차는?
  o 민원인이 시청이나 동사무소 어느 한 곳을 방문하면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는 편안한 “상담실”에서 종합적인 컨설팅에 따라 원하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고, 관련기관 의뢰·연결 등의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 기초생활대상자 지원등 기존에 지원하던 서비스는 그대로 제공하고 직접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는 관련기관, 단체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나?
  o 원스톱 맞춤형 통합서비스(동 또는 시청 어느한 곳 신청)
      ⇒ 복지 체감도 증가
  o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민간자원의 효율적 활용
     ⇒ 참여 복지 실현
  o 서비스 누락 방지 
     ⇒ 복지사각지대 해소

  o 올 하반기면 가정에서도 8대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정보 제공, 신청 및 자격조회가
            가능하도록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주민생활지원 대국민 포탈 : 2007. 7월 개통
           - 행정정보시스템 : 2007. 11월 개통


 단계별 추진일정
      o 1단계 : 2006. 7. 1 시행(53개 시군구)
      o 2단계 : 2007. 1. 1 시행(우리 시외 129개 시군구)
      o 3단계 : 2007. 7. 1 시행(50개 시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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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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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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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의전화 : 033-55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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