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2021)
탄탄페이(코나아이) 온라인 신청
[탄탄페이 비회원 전용]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잔액조회 서비스
태백시 카드형 지역화폐 ‘탄탄페이’ 소지자는 여기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탄탄페이 비회원 전용 잔액 조회
※ 탄탄페이 회원인 경우 앱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서식
신청기간: 2021. 9. 6.(월) ~ 10. 29.(금)
지원대상: 2021.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
※ 1인가구, 맞벌이가구 특례기준 적용
신청대상: 성인 개인별 신청 원칙
※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 및 지급
국민지원금 선정기준표
1인 가구
가구원수 |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 | ||
---|---|---|---|
직장 | 지역 | 혼합(직장+지역) | |
1인 | 170,000 | 170,000 |
2인 이상 가구
가구원수 |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 | |||
---|---|---|---|---|
외벌이 | 맞벌이 | 직장 | 지역 | 혼합(직장+지역) |
2인 | 200,000 | 210,000 | 200,000 | |
3인 | 2인 | 250,000 | 280,000 | 260,000 |
4인 | 3인 | 310,000 | 350,000 | 330,000 |
5인 | 4인 | 390,000 | 430,000 | 420,000 |
6인 | 5인 | 420,000 | 460,000 | 450,000 |
7인 | 6인 | 490,000 | 540,000 | 550,000 |
8인 | 7인 | 550,000 | 590,000 | 640,000 |
9인 | 8인 | 640,000 | 670,000 | 820,000 |
10인 | 9인 | 640,000 | 670,000 | 820,000 |
10인 | 640,000 | 670,000 | 820,000 |
지원금액: 1인당 25만원(4인가구 기준 100만원, 가구당 금액 상한 없음)
구 분 | 1인가구 | 2인가구 | 3인가구 | 4인가구 | 5인가구 | 6인가구~ |
---|---|---|---|---|---|---|
지원금 | 25만원 | 50만원 | 75만원 | 100만원 | 125만원 | 1인당 +25만원 |
지급수단
- 신용‧체크카드 충전
- 탄탄페이 충전
- 모바일 어플 사용 불가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태백사랑상품권 지급(재방문 필요)
대상자 조회
- 조회기간: 9. 6.(월) ~ 10. 29.(금)
※ 첫 주 요일제 운영 - 온라인: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건보공단 홈페이지·앱, 지역사랑상품권앱,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 등
- 오프라인: 읍‧면‧동주민센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등
이의신청
- 신청기간: 9. 6.(월)~11. 12.(금) ※ 첫 주 요일제 운영
- 처리기한: 3주
- 신청방법: 국민신문고(온라인), 각 동 행정복지센터(오프라인)
※ 이의신청(가구구성) 인용 시, 동 행정복지센터(오프라인)로 탄탄페이, 상품권 신청만 가능
절차
①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국민신문고, 카드사 홈페이지 ‧앱) 접속 → ② 이의신청서 (이의신청서(건강보험료), 이의신청서(가구조정)) 작성 또는 입력, 증빙서류 제출 → ③ (가구구성) 태백시 심사/(건보료) 건강보험공단 심사 → ④ (시) 가구‧가구원 조정, (건보공단) 보험료 조정 → ⑤ (시) 행정안전부 대상자 통합DB 수정 → ⑥ (시, 건보공단) 결과 통보 → ⑦ 결과에 따라 지원금 신청
지원금 신청
- 신청 첫 주 ‘요일제’ 시행
- 온라인(9.6.~9.10.) / 오프라인(9.13.~9.17.)
대상자 조회, 신청(출생연도 끝자리) 요일, 월, 화, 수, 목, 금 정보를 제공 요일 월 화 수 목 금 토,일 출생연도 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온라인 - 가능
오프라인 - 불가능
* 카드사 온라인 신청은 9. 11.(토)부터 제외
탄탄페이 충전 (고객센터 1811-6663)
방식 | 태백시 신청 : 탄탄페이 충전 | |
---|---|---|
온라인 | 오프라인 | |
기간 | 2021. 9. 6.(월)~10. 29.(금) | 2021. 9. 13.(월)~10. 29.(금) |
절차 | ① 탄탄페이 홈페이지,앱(그리고) 접속 ② 신청서 입력 ③ (대행사) 신청서 접수 ④ (대행사) 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2일 이내 자동 충전) 탄탄페이(코나아이) 홈페이지 ※ 탄탄페이로 국민지원금 사용 시 인센티브가 지급되지 않으며, 자동으로 국민지원금부터 사용됩니다. |
|
탄탄페이 분실 및 재발급 안내
- 앱 회원: 앱 내 분실신고 후 재발급 신청
- 금융기관 가입회원: 고객센터 문의(1811-6663)
- 비회원: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후 문의
카드사 신청: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 | 카드사 신청 : 신용ㆍ체크카드 충전 | |
---|---|---|
온라인 | 오프라인 | |
기간 | 2021. 9. 6.(월)~10. 29.(금) | 2021. 9. 13.(월)~10. 29.(금) |
절차 | ① 카드사 홈페이지(또는 앱) 접속 ② 신청서 입력 ③ (카드사) 신청서 접수 ④ (카드사) 사용승인, 충전 알림 |
①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② 신청서 작성 신청서 받기 ③ (은행) 신청서 접수 ④ (은행) 사용승인, 충전 알림 |
찾아가는 신청
- 기간 : 2021. 9. 16.(월) ~ 10. 15.(금)
- 대상 :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다른 가구원 있을 경우 제한)
- 방법 : 대상자 신청 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하여 접수 및 지원금 지급
- 절차 : ① 전화상담 및 방문신청 → ② 방문‧접수 → ③ 지급준비 알림 → ④ 대상자 재방문‧지급
※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10. 29.(금)까지 연장 운영
사용기한 : 2021. 12. 31.까지(기한내 미사용시 소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 지역제한 : 태백시
- 업종제한 : 사행산업,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SSM 등
※ 사용처: 탄탄페이‧태백사랑상품권 가맹점 - 사용처 조회: http://국민지원금사용처.kr , 탄탄페이(그리고) 앱에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