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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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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시민 여러분께 머리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수자원공사)
작성자 이호진
내용

'시민 여러분께 머리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2004년 12월 23일 발생한 강원 남부지역 4개 시·군 수도사고로 인한 단수로 추운 겨울 날씨에 시·군민 여러분께서 커다란 불편을 겪으신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리며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이번 사고의 경위를 말씀드리면
  수도사고는 2004년 12월 23일 새벽에 수질이상 인지, 당일 오후 단수조치후 긴급복구조치를 시행하여 12월 24일 오후 가정에 수돗물공급을 재개하였으며, 이번 사고는 자동설비 교체공사와 관련한 외부작업자의 부주의로 무의식중에 관계없는 밸브를 개방시켜 비정상적인 루트로 정수약품인  응집제(PACS)가 수질기준 이상 투입된 것입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면 응집제가 과다투입될 경우 수돗물의 수소이온 농도가(pH) 저하되고 알루미늄 농도가 높아져 비눗물이 잘 풀리지 않아 머리카락 등이 뻣뻣해지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환경부에서 2003년 발행한 '정수장내 오염물질 유입시 행동 요령')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음료수(콜라PH2.3)는 pH가 2.5~5.8로 낮으며, 의약품인 제산제에도 다량 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로 금번 사고 당시의 수돗물 12.5ℓ를 마시는 것은 겔포스 1포를 먹는 것과 같은 알루미늄의 양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체에 축적되지 않으며 해가 없습니다.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고 추운 날씨에 단수로 고통을 드린 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한국수자원공사 태백권관리단 직원 일동
 첨부: 사고경위 및 재발방지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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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지정수장 수질 사고경위 및 재발방지 대책

    수돗물 완전 정상화(04.12.24.21:30) 후, 사고원인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경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사고경위
   1) 시간대별 사고상황
       04.12.22
         19:30 응집제 자동주입설비 설치공사 관련으로 기존 약품투입설비 철거  작업중, 외부 작업인부의 부주의로 무의식중에 배관세척밸브를 개방시킨 것으로 추정(사고 수습 후 원인조사 분석결과)
       04.12.23
        01:30 근무자가 수질상태 변화를 감지하였으며, 응집제 투입량 확인 및 여과지 역세척 실시(비정상적인 루트로 응집제가 투입되는 것을 발견하지 못함)  
        05:10 정수 수질기준이하 (PH 5.8, 탁도0.5)의 수돗물이 황지배수지에 공급 되기 시작(침전지→여과지→정수지→송수배관 체류시간에 따른 계산)
        05:30 근무자 수질 이상 사고로 인지,자체처리가 불가하다고 판단,수질 담당자에게 통보
             수질담당자 현장출동 및 원인조사 시작
        06:00 태백시 황지동 저지대 공급 시작(추정)
        07:00 태백시 황지동 고지대 공급 시작(추정)
              타 시.군에는 공급되지 않음(추정)
        08:30  응집제 비정상 과다투입 발견
              약품투입 세척배관 밸브를 통해 역류됨을 발견하고 잠금조치, 사고 확대범위 확인시작
        11:30 사고범위를 정확히 확인할 수 없어 수용가쪽으로 용수 공급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정수지 배수밸브 개방 및 유출밸브 줄임 등 조치
        13:30  태백상수도사업소 직원 용수공급지속여부 협의차 내소    '수돗물 수질오염물질별 특성에 따른 상황판단 기준'에 의거 2급 상황으로 급수정지 상황은 아니지만 만에 하나 주민들의 건강이 염려되고 사용에 불편이 초래 될 것이 우려되어 지속적인 공급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공급 중지키로 결정함
       04.12.23
        14:00 '약품투입(응집제)과다로 인한 수용가 유의사항 알림'
       04.12.24
        03:20  태백시 황지배수지 통수개시
        11:00 '수돗물 정상공급 알림'
        14:00 일부고지대를 제외한 강원남부 전지역 정상공급
        16:30 '응집제 과다 투입에 따른 수돗물 건강 무해성' 알림
        21:30 수돗물 완전정상공급
       04.12.25
        14:00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수질검사의뢰 결과 합격

   2) 사고원인분석
       용수공급 정상화후, 사고원인 조사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동화 설비개선공사를 하던 외부 작업인부가 기존설비 철거작업을 하던중 부주의로 응집제투입배관 세척용 밸브를 무의식적으로 개방시켜 응집제가 세척배관을 통해 역류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 투입량이 평상시 투입량의 27배 정도의 응집제(404ppm)가 과다 투입된 것으로 분석됨.  사고원인 및 경위에 대하여 1월 5일 현재 감사가 진행중에 있으며 결과에 따라 조치계획임.

  나. 이번 사고 수돗물  음용에 대한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먹는물 수질기준상의 의의
     pH, 탁도, 알루미늄, 경도 등은 먹는물 수질기준 항목 중 건강상 유해영향 물질에 해당되지 않으며, 모두 심미적인 영향물질로 분류되어 있음 심미적 영향물질은 인체에 대한 해는 없고, 수돗물의 안전성보다는 품질에 중점을 두어 기준값이 설정되어, 쾌적한 수돗물을 마시기 위해서 필요한 항목임
 *알루미늄  
   
   1) 일반특성
      지구표면의 약 8%를 구성하는 풍부한 원소이며 토양, 식물, 동물(인체) 조직의 구성성분임  토양과 바위로부터 침출되므로 자연수(지표수)에 0.016~1.17ppm정도 존재
   2) 주요용도
       산업용이나 가정용으로 많이 쓰이며, 알루미늄화합물 등은 의약품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제산제(겔포스 등)에는 알루미늄이 많이 포함됨 * 겔포스 1포(20g)에 인산알루미늄이 약 2.5g(2500mg) 포함됨
           (출처 : 보령제약 홈페이지 http://www.boryung.co.kr)
       식품첨가물(방부제,색소제 등) 등으로 쓰이고 수처리의 응집제로 사용됨
        ☞ 황지정수장 사용응집제 : 폴리염화알루미늄규산(PACS : Poly Aluminium  Chloride Silicate)
       음식물 뿐만 아니라 조리기구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기나 포장재료(알루미늄호일 등)에도 포함되어 있음
   3) 인체유해성
       건강에 특별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환경부('03) '정수장내 오염물질 유입시 행동요령' 참조
       인산염과 복합체로 흡수되어 배설되며 인체 악영향은 없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관점에서는 수질기준 권고치가 없으나 정수처리에서 사용된 알루미늄의 농도와 급수된 물에 변색을 일으키는 농도를 고려하여 심미적 관점에서 수질기준을 정하고 있음
      ▷ 먹는물 수질기준
       -한국 : 0.2 mg/L 이하(0.2 이상에서 물에 변색을 일으킴)
       -미국 : 법적기준 없음

     ※'겔포스 엠' 속에 함유된 알루미늄 농도
       ☞겔포스 엠 : 콜로이드성 인산알루미늄겔 제재
       ☞성분.함량 : 1포(20g)중 인산알루미늄으로서 2.476g 함유
       ☞알루미늄의 농도 : 27,600ppm
       
       ☞ 겔포스에 포함된 알루미늄은 2004.12.23 10:00 황지배수지에서 측정된 알루미늄농도 44.0ppm의 약 600배에 해당함
          또한  44ppm 정도의 알루미늄이 함유된 물 12.5ℓ(알루미늄량 : 550mg)를  마셔야 겔포스 1포(알루미늄량 : 550mg)를 먹은 것과 같음  알루미늄은 중금속이 아니므로 인체에 축적되지않으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음

   *탁도
   1) 일반특성
       탁도는 점토, 실트, 콜로이드입자, 플랑크톤과 같은 미생물 입자들의 존재로 생기며, 거의 모든 자연수는 탁도가 있음

   2) 수질과의 관계
       탁도와 관련된 주된 문제는 소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탁도가 높은물은 소독작용으로부터 미생물을 보호 해주기 때문에 염소요구량이 늘어남
        ☞ 잔류염소농도 : 평균 1.0mg/L 유지

   3)인체유해성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음
       일반적으로 탁도 5NTU 미만의 물은 음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WHO)  따라서 2004.12.23 10:00 황지배수지 탁도 3.1NTU은 비록 수질기준(0.5NTU) 은 초과하였지만 인체에 유해한 상태는 아님

   *수소이온농도
   1) 일반특성
       물의 산성, 알칼리성을 판단하는 지표이며
       자연상태에서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 pH는 낮아지고, 감소하면 pH 올라감

   2) 인체유해성
       pH값이 사람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며, 건강에 기초한 pH 권장 장치는 제안된 것이 없음 (먹는물 수질기준에서의 pH기준은 건강에 기초하여 정하여진 것은 아님)
       우리가 마시는 대부분의 음료수는 pH 2.5~5.8 사이의 낮은 pH임
<음료의 pH범위 및 평균 pH>

        ※ 출처 : 음료의 안전성 실태조사('00.5, 한국소비자보호원 식의약품안전팀)  따라서 2004.12.23 10:00 황지배수지 pH값은 4.8로 기준(5.8~8.5)에 적합하지  않지만 건강에 유해한 상태는 아님

   *경도
   1) 일반특성
       물의 센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경도가 센 물은 비누거품을 내는데 비누가 훨씬 많이 소비됨
       가장 흔한 것은 칼슘, 마그네슘 등의 2가 양이온이며, 알루미늄과 같은 여러종류의 다양한 용존금속이온 등도 적게나마 물의 총경도에 기여함

  2) 인체유해성
       인체에 유해하다는 확실한 근거가 없어 사람의 건강에 영향은 없으며, 2004.12.23 10:00 황지배수지 경도값이 수질기준(300mg/L이하) 을 일시적으로 초과하였으나 건강에 유해한 상태는 아님
  다. 수돗물 공급 및 퇴수에 따른 상수도요금 정산대책
       이번 사고와 관련한 관로 및 수용가 배수량은 용수요금규정에 근거하여 충분히 반영될수 있도록 처리할 계획임
  라. 향후 재발방지 예방대책 
   1) 단기적인 대책
       금번 단수로 인한 심려와 불편드린 시민들에게 사과의 의미로 지속적인 병물 공급
       시설물 청소 : 침전지, 여과지, 정수지 내부청소로 퇴적 약품 완전 제거
   2) 장기적인 대책
       시설물
       ☞침전지 1지를 휴지로 운영하여 비상시 활용
       ☞염소투입실 이전 : 효율적인 염소투입설비 운영관리
       ☞약품투입동 설비별 개선 : 기존 배관, 배선, 위치변경 등
       ☞정수지 용량확보로 저류기능 확대 및 체류시간 확보 검토
       설비
        ☞황지정수장 계측제어설비 보완 및 설비관리의 일원화
          -수질모니터링 및 조기 경보시스템 구축: 각 지자체 배수지에 수질모니터링 및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수질자동측정기기(탁도, pH, 잔류염소 등) 및 유량계 설치
          -관련 시스템 프로그램 보완 및 개선
          -응집지 후단에 pH계 신설 : pH값 조기 감지
        ☞사미가압장 조기 수질경보체계 시스템 구축
          -수질자동측정기기(질산성질소, 탁도 등) 설치
          -관련 시스템 프로그램 보완
        ☞관로상 주요밸브 원격감시제어시스템 구축 : 관망 내 적정 압력유지,
          -유량 조절 및 이상수질 발생시 긴급차단 등을 위한 관로상 주요 제수
           밸브전동화 (황지, 통리, 사북분기 3개소)
       수돗물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전담조직 보강
        ☞수질관리 인력 증원 필요성
         -수질관리 관련법 강화에 따른 업무량 증대
         -환경과 고객을 우선하는 공사 경영변화
         -수질관리 및 수돗물 안전성 확보 필요
       기타
       ☞향후 단수시 사전에 급수차 및 병물을 확보하여 식수공급으로 주민불편 최소노력
       ☞긴급복구 상황실 및 상황반 운영
       ☞전직원에 대한 직무교육 강화
  마. 수도행정 불신에 대한 해소방안
   1) 수도사고에 따른 대책 
       사고발생시 : 수도사고 발생에 대한 안내자료 배포
        ☞사고 유형별 안내, 홍보자료 표준(안) 사전 작성
        ☞유선방송사 자막안내, 동사무소 안내 방송 등
        ☞인터넷 홈페이지에 단수안내 및 사고안내문 게시 등
        사고처리 후 : 처리결과 및 사과문 발송
        ☞지역신문, 전단지, 유선방송사, 인터넷 등을 통한 사과문 발송
        ☞수요자 요금고지 발부 시 향후 조치계획등 수공의 의지를 동봉 발송

   2) 수돗물 안전관리 프로그램 개발
        방 법 : 수도사고는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으나 적절한 대처를 통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주민이 인지할 수 있도록 수돗물 안전 관리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 탁수 및 단수 발생 시 대처 방안 및 조치사항 등
        내 용 : 민방위 훈련 등에 수돗물단수, 미량오염물질의 유입에 따른 대처방법 등 다양한 훈련 실시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돗물신뢰회복 캠페인' 실시
        언론사와 공동으로 수돗물 관련 다큐멘타리 제작홍보
        연구활동지원(상수원~수도꼭지 수돗물 공동조사, 학계심포지엄 등)  지속적인 여론조사(공사전 후, 켐페인전후 등) 실시 및 결과 공표

   4) 지역 언론매체를 이용한 적극적 홍보
        관로공사를 비롯하여 정수장내·외부 공사가 있을 경우, 언론매체 등을  통하여 보도될 수 있도록 홍보

   5) 주부모니터 요원 운영
         방 법 : 급수구역별로 최소 1인 이상을 선정하여 운영
         업 무 :
         ☞수도꼭지 수질조사에 참여
         ☞가정내 수돗물 이상시 신고
         ☞단수 후 통수시 수질 감시원으로 활동
         ☞수돗물 개선방안 및 신뢰도 향상방안에 대한 의견 수집
         ☞수돗물 홍보 도우미(지속적인 교육 실시)

   6)『수돗물 검사 신청하세요(수돗물서비스센터 홈페이지)』코너 개설
         방 법 : 가정내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수질검사를 온라인상 신청할 경우, 지역별 주부모니터요원과 동행하여 수질검사 실시를 통한 수질 불안 해소
   7)『수도꼭지수질인증제』시스템 도입
        방 법 : 가정의 수도꼭지를 대상으로 5항목(수온, pH, 탁도, 잔류염소, 전기전도도) 측정후 인증필증 부착 및 수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정밀 검사 실시후 장·단기 대처방법 알림
   8) 민원 신청인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내 용 : 요금/누수 등 민원신청자 대상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feedback

  바. 약품투입배관 사진


       약품투입 설치 배관도

     

 


       수질변화 그래프(정수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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