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소통참여 시민게시판

시민게시판

작성일 2019.09.10
소통참여>시민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시민반장 한영이의 다섯번째 이야기
작성자 이한영
내용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
자리를 함께해주신 류태호 시장님과 공직자여러분!

먼저, 제240회 태백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허락해주신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지금까지 공무원 중장기적 인사정책 수립 제안을 비롯한 지역화페의 선순환 환원시스템, 그리고 홍보마켕팅 전담팀 구성, 시정 전반에 대한 소통채널 구축 등 그 간 10여년의 의정경험과 시민 소통을 통해 느끼고, 고민했던 제안사업들을 제시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저의 제안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와 적극적인 시정접목에 노력을 다하여 주신 류태호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님들께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비록, 저의 제안사업들이 다소 행정현실에 부합되지 않을 수 있고, 기존 고유업무 외 과중한 업무 부담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의회차원의 시정에 대한 제안들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이러한 제안들이 잘 다듬어져 시정에 접목 될 수 있다면 그것이 우리 태백의 발전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우리시 발전을 꽤할 수 있는 사업이나 개선점이 있다면, 공무원여러분과 더욱 토론하고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어느덧, 추석명절을 며칠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한해 사업에 대한 철저한 마무리와 내년에 대한 사업계획을 구상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올해 극심한 무더위와 미세먼지 등 지구 환경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여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이런 환경변화와 국가정책의 변화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과 이러한 변화들이 우리시의 강점으로 표출될 수 있는 고민과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오늘 귀한 시간을 할애하면서 이 자리에 선 이유는 우리시의 관광·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7.20일부터 8.4일까지 16일간 한강 낙동강 발원지 축제를 성황리에 마췄습니다

무엇보다도, 개막식을 비롯한 축제 이벤트 구성에 있어 노인, 장년층, 그리고 청년과 학생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계층의 폭을 대폭 확대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되며,

또한, 현 시점의 국민적 흥미를 잘 파악하여 반영함으로써 그 간 축제에 비해 시민여러분들의 현장 참여도를 높였다는 점도 고무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작년대비 조은 평가와 관광객 증가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축제위원회의 많은 고민과 용기있는 시도가 기반이 되고, 행정의 지원과 준비가 이루어 진 것에 대한 결과라고 봅니다.

하지만 올해 발원지 축제는 보다 발전적인 면도 많았지만, 한편으로는 이벤트성의 공연프로그램 중심으로 흥행이 집중됨으로써, 본연의 발원지 문화를 담아낼 수 있는 문화컨텐츠의 표출이 전무한것이 아니였나 하는 아쉬움을 갖게 됩니다.

한강과 낙동강의 민족의 젓줄의 시작이라는 발원지 문화를 어떻게 지속발전시킬 수 있겠냐? 라는 의문의 답을 우리 모두는 고민하고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물”이라는 생명의 발원문화를 비롯한 우리 태백만의 지역문화에 대하여 관광객이 보고, 먹고, 느낄수 있는 매개체를 발굴하고 담아내야 할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발원지 축제를 여름이벤트 축제와 발원지 문화제로 큰 틀에서 나눠서 본다면, 여름이벤트는 유지해 나가면서 수계지역 지자체의 수준 높은 공연문화, 기존 한강 발원제 등 문화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발원문화제 개최를 검토해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이 제안에 대해서는 축제위원회를 비롯하여 관계공무원들과 지속적으로 토론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저또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의 올해 문화 및 관광분야에 대한 예산을 살펴보면. 당초예산중 일반회계 기준 약 5.8%의 196억 정도로 성립이 된 것으로 압니다.

그 안에는 문화예술, 관광, 체육, 문화재 관리 등 광범위하게 다양한 사업들이 많이 들어가 있을 겁니다.

제가 제안하고 싶은 부분은 예산의 많고 적음을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관광 등에 대한 사업예산 집행에 있어 중장기적 정책구상과 저변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한 지원이 너무 미흡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우리시의 경우, 문화예술 공연과 굴직한 축제 중심의 예산이 집중됨으로써, 중장기적 시각에서 지역 문화·예술인 육성과 저변확대를 위한 정책수립의 노력과 예산지원이 얼마나 이루지고 있는냐? 에 대한 우려을 갖게 됩니다.

지역문화는 풍부한 지역 출신의 문화·예술가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이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시민의 참여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우리지역에서 활동중인 문화·예술인의 활동에 있어 각종 축제 행사시 참여를 높이고, 출향 문화·예술인들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문화수준을 높일 수 있는 장기적인 계획마련과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

지역의 새로운 청년문화·예술인들이 육성되고, 지역출신인들이 보다 활동영역을 확대하여 유명해짐으로써, 이러한 인재pool을 다시 우리시의 문화예술 행사나 축제에 환원 될 수 있는 인적자원 구축에 대하여 시 집행부의 고민과 시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제안드리는 제안이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이 수립되거나, 성과를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항상 변화와 성과에는 새로운 시작이는 출발이 있어야 이루지듯이 류태호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들의 고민과 검토를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저의 용기를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렇게 값진 시간을 저에게 주신 동료의원님께 다시한번 고개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류태호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공간정보과
  • 담당자 : 전산팀
  • 문의전화 : 033-550-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