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시정소식>알림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및 해결책은?
작성자 보건소
내용  

★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및 해결책은?



■ 노로바이러스란?

-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으로 노로바이러스라는 공식 명명이 최근 승인되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Norwalk -like viruses (NLVs), caliciviruses, small round structured viruses로도 불립니다.

- 바이러스는 크기가 매우 작고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으며 사람의 체외에서는 생장할 수 없는 등 세균이나 기생충과는 매우 다릅니다.


■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어떠한가요?

- 가장 흔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질병명은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 장염이란 위와 장의 염증 유발을 의미합니다.

- 대부분의 사람은 1-2일내에 호전되며, 심각한 건강상 위해는 없으나, 때때로 어린이, 노인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 있어서는 탈수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특별한 의학적 주의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떻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나요?

-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서 발견됩니다. 사람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용수를 섭취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입을 만졌을 때, 질병이 있는 사람을 간호할 때 또는 환자와 식품, 기구 등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 등 입니다.

- 유아원이나 양로원에서 일하는 사람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어린이나 주민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 증상은 언제 나타나나요?

- 노로바이러스 질환의 증상은 바이러스 섭취 24-48시간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2시간 경과 후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이 균을 장기간 보유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되나요?

-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전염력이 강하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집니다. 분변과 구토물은 전염력이 있으며, 설사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는 특별히 주의하여 취급하여야 합니다.

-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증상을 느끼는 날부터 회복 후 최소 3일까지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회복 후 2주간 전염력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완벽한 손세척이 가장 중요합니다.


■ 누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나요?

- 누구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이 되지 않아 재발이 가능하며, 유전적 특성에 따라 심한 증상으로 발전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치료가 가능한가요?

- 현재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감염을 예방할 백신도 없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일종이므로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습니다.

- 구토와 설사를 할 때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다량의 음료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어린아이, 노인 및 환자에서 탈수 증상은 흔하게 일어날 수 있지만, 가장 심각한 건강상 위해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 음료수, 주스, 물을 마심으로서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나 스포츠음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예방할 수 있나요?

-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노로바이러스와 접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 특히 화장실 사용후, 기저귀를 교체한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하며, 굴은 가능하면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하여야 합니다.

○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로

   세탁하여야 합니다.

○ 환자의 구토물은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은 청결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하며, 환자에     의해 오염된 식품은 적절한 방법으로 폐기 처리하여야 합니다.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