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시정소식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시정소식>알림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여성 흡연의 이유와 잘못된 인식
작성자 금연클리닉
내용



여성의 흡연 이유
 
  담배가 도입된 이래 최근 30~40년 전까지 담배는 남성들의 전유물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시집살이가 고되거나 미망인의 경우에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간혹 볼 수는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여성의 흡연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용납 되지 않아왔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여성의 흡연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여권이 신장되고 남녀 평등 사상이 사회에 퍼지면서, 그리고 여성의 사회적인 역할이 확대되어 가면서 여성의 흡연은 보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성의 흡연율이 줄어든 반면 여성의 흡연율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흡연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여성들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그 다양한 이유들 중의 몇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남녀 평등은 담배 피우는 권리에서부터 시작된다.
  과거 여성들이 담배를 피우지 않았던 시절을 돌아보면, 여성은 남성의 전유물인 담배의 간접적인 피해자였습니다. 간접 흡연으로 인한 신체적인 피해뿐 아니라 남성의 담배 심부름을 하거나 재떨이를 치워 주는 등 여성들은 남성들의 흡연에 종속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은 당당하게 어디에서나 담배를 피울 수 있었지만, 여성은 항상 숨어서 피워 왔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흡연권 획득을 여권 신장의 하나로 간주하는 여성들이 생겨 났으며, 남녀 평등을 위해서라도 남성들만의 세계였던 ‘흡연 문화’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2.  다이어트에 담배는 필수이다.
  여성의 아름다움의 기준이 마르고 날씬한 것으로 변화하면서 많은 여성들이 다이어트에 몸과 시간을 아끼지 않게 되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담배도 다이어트의 일환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흡연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믿는 이유 중의 하나는 흡연자가 담배를 끊을 경우 몸무게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담배를 피우면 그만큼의 살이 빠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죠.
 
3.  각종 스트레스를 담배 연기에 실어 보낸다.
  연세 대학교 인간 행동 연구소의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 나라 여성 흡연자들은 긴장이나 불안, 짜증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상황에서 담배를 많이 피운다고 합니다. 불편한 상황에서 생겨나는 감정들을 억제하고 다스리기 위해서이죠. 또한 다소 단조로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새로운 도전과 자극을 추구하기 위하여 담배를 피우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담배 피우는 여성이 아름답다.
  담배 소비의 감소에 대한 위기를 느낀 다국적 담배 회사들이 찾아 낸 목표물이 바로 여성 인구였습니다. 이 때부터 담배 회사들은 담배를 피우는 것과 성적인 매력을 연관시키고, 담배를 부유함과 성공의 상징으로 묘사하면서 광고와 판촉에 힘을 쏟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여성용 담배를 별도로 만들어 여성의 흡연을 조장함으로써 담배 소비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여성들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각양각색입니다. 물론 여성들의 흡연권도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제한이 있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여성들이 흡연을 시작하면서 흡연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던 수 많은 질환들이 여성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양의 흡연을 했다고 하더라도 호흡기 질환이나 동맥 경화, 만성 기관지염 등의 질환에 걸릴 확률이 1.5 ~2배 가량 더 높다고 보고합니다. 아무리 타당한 이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나의 건강에 치명적이라면 담배라는 거,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파일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